기도 삼위일체(2) - 공동체 기도
두 번째 공동체 기도입니다. 기도의 삼위일체 가운데 두 번째는 공동체 식구들이 함께 모여 기도하는 행위입니다. 공동체 기도는 많은 유익이 있습니다. 공동체 기도는 신자의 신앙생활에 큰 힘을 공급합니다. 그래서 공동체 기도에 꾸준히 함께하면 영적 성숙이 깊어집니다. 공동체 기도의 모습은 다양합니다.
첫째, 설교 합심 기도입니다.
이 공동체 기도는 설교를 중심으로 전, 후에 하는 합심 기도입니다. 설교 합심 기도는 설교에 중심을 두는 기도입니다. 오늘 들려지는 말씀과 설교자를 위하여 함께 기도합니다. 이 기도 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성도들이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또 매 예배 시에 하기에 습관적인 기도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교 합심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이 내 심령 가운데 오게 하는데 강력한 능력이 됩니다. 설교 합심 기도에 정직한 성도와 의식적 성도에게 찾아오는 영적인 결과는 엄청난 차이를 발생합니다. 짧은 기도 시간이지만 영적인 풍요로움이 충만하게 찾아옵니다. 더구나 이 시간에는 설교자를 위하여 기도가 함께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바르게 증거될 수 있는 시간이고, 영적 소통이 일어나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시간입니다. 또한 설교 후 합심 기도역사 중요합니다. 들은 말씀이 나의 삶에 적용되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실제적인 삶의 자리로 나갈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설교 후 기도는 들은 말씀을 저리할 수 있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설교 합심 기도는 공동체 기도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공적 기도합주회입니다.
교회가 공동체 기도회를 정하고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모여서 기도합니다. 일반적으로 금요 기도회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요 기도회는 한국 교회가 가지고 있는 좋은 전통 가운데 하나입니다. 개발 도상국가 시절에는 철야 기도회와 산상 기도회로 모여서 기도하였습니다. 기도 없이 어려운 시절을 이겨 낼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 교회에 남아있는 철야 기도회는 온 밤을 지세워 기도와 찬송으로 보냈습니다. 지금은 그런 모습이 많이 사라졌지만. 금요 기도회의 모습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시간은 교회가 함께 정하고 기도하는 공적 시간입니다. 이 시간이 중요한 이유는 교회가 하나님의 가족이라는 의식을 다시금 확인하고, 서로를 위하여 온 마음으로 기도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성도 개개인의 문제와 공동체의 문제 그리고 환우들과 나라와 열방을 위하여 함께 기도하는 시간은 정말 소중합니다. 내가 우주적 교회의 한 지체임을 확인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한 가족으로 흩어진 하나님의 교회를 위하여 기도하는 시간은 신앙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모여서 기도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점점 시대가 바빠지면서 모여 기도하는 시간이 적어지고 있습니다. 피곤한 몸과 편리한 삶이 주는 유혹이 공동체 기도 시간을 갖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나 이 시간이 없으면 신앙은 철저하게 개인주의가 되고 하나님 나라는 사라집니다. 이러한 신앙과 교회는 성경이 말하는 신앙과 교회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토속 신앙은 되지만 계시 신앙을 되지 못합니다.
어느 분이 영국으로 유학을 갔습니다. 처음 가는 나라였다고 합니다. 두렵고 긴장된 마음으로 학교에 도착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침 복도에서 한 교수님을 만나서 서로 인사를 하였습니다. 교수는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물었고, 한국에서 왔다고 답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반가운 모습으로 자신은 한국을 위하여 날마다 기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 교수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답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왜 한국을 위하여 기도하냐고 다시 물었습니다. 그러자 한국에도 그리스도의 교회가 있기에 늘 기도한다는 것입니다. 그 말에 충격을 받았고, 기도의 위대함을 깨달았고, 자신도 공부를 마치고 돌아와서 영국교회와 열방의 교회를 위하여 기도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한 사람의 기도에도 이러한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기도가 가장 강력하게 나타나고, 한 교회의 지체됨을 강렬하게 느끼는 시간은 바로 주중 공동체 기도입니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이러한 기도를 기도합주회라고 하였습니다. 서로가 모여 기도함이 모이면 위대한 역사가 일어납니다. 홀로 하는 기도가 모여서 합주회가 될 때 그 울림소리는 천지를 진동합니다. 그러므로 교회가 서로 합의하고 세운 공적 기도합주회를 소중하게 여길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강력한 역사가 일어납니다.
셋째, 특별 기도회입니다.
공동체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모여 기도하는 일입니다. 특별 기도회는 성경이 자주 언급하는 기도회입니다. 그 대표는 미스바 기도회입니다. 나라를 위하여 온 백성이 함께 모여 기도하였습니다.
“사무엘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말하여 이르되 만일 너희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돌아오려거든 이방 신들과 아스다롯을 너희 중에서 제거하고 너희 마음을 여호와께로 향하여 그만을 섬기라 그리하면 너희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건져내시리라 이에 이스라엘 자손이 바알들과 아스다롯을 제거하고 여호와만 섬기니라 사무엘이 이르되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리라 하매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이스라엘 자손이 미스바에 모였다 함을 블레셋 사람들이 듣고 그들의 방백들이 이스라엘을 치러 올라온지라 이스라엘 자손들이 듣고 블레셋 사람들을 두려워하여 이스라엘 자손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당신은 우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쉬지 말고 부르짖어 우리를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시게 하소서 하니 사무엘이 젖 먹는 어린 양 하나를 가져다가 온전한 번제를 여호와께 드리고 이스라엘을 위하여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응답하셨더라[삼상 7:3-9]”
블레셋과의 전쟁을 앞두고 사무엘은 미스바로 모이게 하고 금식하고 회개하며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이 공동체의 합심 기도에 하나님은 응답하셨고,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승리하게 하셨습니다. 이러한 특별 기도는 국가의 위기에 처하였을 때 진행하였습니다. 포로에서 귀한 한 에스라(스 9-10장)와 느헤미야(느 9장) 역시 금식을 선포하고 기도하였습니다. 선지자들은 위기의 상황에 특별 기도를 요청하였습니다. 꼭 국가적 위기가 아니라 할지라도 교회에 큰 어려움이 생기거나, 성도 가운데 심각한 어려움이 생길 때 교회는 특별 기도를 선포하고 함께 금식하며 기도합니다. 이렇게 공동체 기도는 특별한 위기에 모여 함께 기도합니다.
공동체 기도는 우주적 교회의 일원이자. 지상 교회 공동체의 한 지체임을 강력하게 인식하게 합니다. 홀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언제나 한 지체입니다. 그래서 일면식 없지만 기도합니다. 아무 연고가 없지만 기도할 수 있습니다. 공동체 기도 시간을 갖지 못하면 토속적 신앙인이 됩니다. 개인적 만족만을 위한 신앙인이 됩니다. 지역의 공공선을 위한 인식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결국 성경이 말하는 신앙이 되지 못합니다. 공동체 기도 시간을 잘 가져야 합니다. 공동체가 살고, 나 자신이 사는 길입니다.
'좋은 말씀 > 컬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러분의 신앙은 안전하십니까? (0) | 2023.01.16 |
---|---|
기도 삼위일체(3) -일상 기도 (1) | 2022.09.13 |
기도 삼위일체(1) -골방기도 (0) | 2022.09.11 |
매력 있는 교회 (0) | 2022.08.25 |
기도를 쉴 때 찾아오는 불청객(2) (0) | 2022.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