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조병수교수

요한계시록 해설(1)

새벽지기1 2017. 5. 30. 07:28


I. 서론 (1-3장)

1) 예수의 계시

요한계시록은 이해하기에 대단히 어렵다. 낯선 단어와 사건들이 많이 언급되고, 수다한 상징어들이 나열되며, 또한 구약의 직접 인용과 모티브 사용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한계시록은 이해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계시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1:1). 계시는 숨겨짐이 아니라 나타남이다. 계시는 감추는 것을 위하지 않고 밝히는 것을 위한다. 요한계시록이 계시인 이상, 이것은 독자들을 놀라게 하거나 두렵게 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 않는다. 요한계시록은 독자들과 멀리 떨어져 있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오히려 요한계시록이 모든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이해시키기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요한계시록은 처음부터 이해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정신을 우리에게 심어줌으로써 시작한다. 그러므로 요한은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다" (1:3)고 말한다. 또한 계시록은 끝에서도 이해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정신을 다시 환기시킴으로써 마친다.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22:7). 그래서 이 책의 예언은 인봉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 (22:10).

2) 아시아의 일곱교회

요한계시록은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이다. "요한이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게" (1:4). 요한계시록은 역사적인 사실성 위에 기록되었다. 이것은 결코 공간과 시간을 무시한 소설이 아니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적절한 영적 교훈을 하시고 계신 것이다. 그런데 왜 주님은 하필이면 이 일곱 교회를 선택하여 영적인 교훈을 주시는가? 이 일곱 교회가 발탁된 이유는 아마도 이 교회들이 다른 모든 교회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들을 고루 대표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이 일곱 교회를 대표로 하여 그 당시의 모든 교회를 상대하고 게신 것이다. 하지만 이 일곱 교회를 상대한 영적인 교훈은 그 당시의 교회들에게만 제한된 것이 아니다. 이 영적인 가르침은 역시 전세대의 모든 교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여기의 일곱 교회는 이후의 온 세계 교회의 대표적인 성격을 지닌다. 예수의 계시가 사도 요한을 통하여 교회에게 전달되고 있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은 그리스도에 의해서 이루어질 교회의 운명에 관한 엄청난 사건을 예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회의 어떤 형편에 관심이 주어지는가?

3) 환난에 동참

요한 계시록의 주제 중의 하나는 핍박을 받는 교회, 그러나 이기는 교회이다. 계시록을 쓰고 있는 요한 자신도 핍박을 받고 있다. "나 요한은 너희의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다" (1:9). 이것은 도미치안 (Domitian 81-96) 황제 때에 일어난 기독교 박해의 한 결과인 것 같다. 기독교에 대한 박해는 네로 (Nero 54-68) 시대에 한번 크게 일어났었다. 그리스도인들은 로마방화의 혐의로 체포되었다. "그들은 짐승의 털을 꿰매어 입고 개들에게 찢김으로써 죽임을 당하는 중에도 조롱을 받았다.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에 못 박혀 불태움을 당했다. 다른 이들은 날이 저물자마자 밤을 밝히는데 사용되었다. 네로는 자기의 정원들을 이 구경거리를 위해 허락하였다" (C.Tacitus, Annales XV 44). 그런데 이에 못지 않은 박해가 도미치안 황제 때에 다시 있었다.


사도 요한은 이 박해시에 밧모 섬으로 유배를 당하였다. 그런데 요한의 편지를 받고 있는 교회들도 역시 핍박을 받고 있다. 서머나 교회의 "환난과 궁핍"을 주님께서 아셨고, 또 이후에 어떤 고난이 있을 것을 알려 주셨다.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 몇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라" (2:9-10). 버가모 교회에서는 주님의 충성된 종인 안디바가 죽임을 당하였다 (2:13). 이외에도 요한계시록의 전반에 걸쳐 박해의 모습이 언급된다.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위하여 죽임을 당한 영혼들을 본다 (6:9). 수많은 성도들과 선지자들이 피를 흘렸다 (16:6). 큰 음녀는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하였다 (17:6). 많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 당하였다 (20:4). 하지만 하나님의 교회는 이러한 핍박에도 불구하고 이긴다. 이것이 요한계시록의 구석구석에 증거되고 있다. 우리는 이 승리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