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로이드 존스

[스크랩] 하나님의 주권

새벽지기1 2016. 1. 16. 06:24

하나님의 주권 교리

 

 

 

1. 하나님의 주권을 떠나서는 역사의 문제에 대해서도, 세상의 현 상태에 대해서도 해명할 길이 없다. 그는 현대의 철학자들 가운데서 실예를 들면서, 유일한 대안은 모든 것이 우연이라고 믿거나 아니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손안에 있다고 믿거나 둘 중의 하나 뿐임을 입증했다.

 

2.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교회에게 필수적이다. 그 교리는 미래에 관한 허무주의의 질병을 제거해 줄 것이다. 이 진리가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침체에 빠지고, 그리하여 공산주의나 유물론이나 시대의 온갖 어려움과 위험 요소들을 이야기한다. 더 나아가서, 이 교리에 대한 무지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위험스럽고 비성경적인 특정한 전도의 방법들을 취하게 된다.

교회가 사람의손에 놓여 있다고 느끼게 되면, 이런 저런 일들을 행하여야 교회의 성공이 보장된다고 여기게 된다.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교리의 가장 주된 결과는 바로 알미니안주의요, 또한 그보다 더 나쁜 펠라기안주의다. 교회의 가장 절실한 것은 참된 신학이며, 이것이 설교를 지배하여야 하는 것이다.

 

3.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이해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참되게 사는 일을 위해서도 절실하게 필요하다. 복음주의자들 사이에 만연되어 있는 그런 형태의 그리스도인의 삶이 큰 문제다.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삶'은 '경건'의 삶(과거의 복음적 그리스도인의 특징이었던)이 아니고, 피상적이고 그럴싸하며, 느낌과 사고가 결손되어 있으며, 활력과 지속성이 결핍된 그런 삶일 뿐이다.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인식을 잃어 버렸기 때문에, 대대로 무기력한 그리스도인들이 일어난 것이다. 성경이 가르치는 그리스도인의 모습도 그런 것이 아니고, 종교개혁 시대나 그 이후의 부흥의 시기에도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그렇지 않았다.

복음주의자들이 경건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데 목표를 두지 않고, 마음의 평화와 기쁨을 얻는 데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 구원의 목적은 어떤 것들을 얻거나 어떤 체험을 얻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하나님 자신과의 올바른 관계속에 있도록 해 주기 위함인데, 이런 것을 다 잊어 버린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경건과 영적 강건함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주관적인 사고를 옆으로 제쳐 두고 주권적인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지식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4. 다른 모든 교리들이 이 교리에서 파생된다. 이 교리가 올바르지 않으면 다른 교리를 제대로 가질 수가 없다. 하나님의 주권은 모든 개신교 신학과 개혁주의 신학의 가장 근본이 되는 교리다. 이 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칭의의 교리도, 성화의 교리도, 영화의 교리도 모두 올바로 이해할 수가 없는 것이다.

(마틴 로이드존스 중기 / 391쪽)

출처 : 푸우도사 자료실~!^^
글쓴이 : 조광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