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본회퍼 목사님은 기도를 “세상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과의 파트너십”이라고 정의했습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 역사 속에서 우리의 기도와 함께 일하시기를 기뻐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역사가 우리의 기도와 함께 이루어진다면 더디 이루어지지 않겠습니까? 우리의 기도를 기다리시고, 때로 합당하지 않은 우리의 기도를 제하시며, 합당한 기도에 응답하심으로 일하신다면 하나님 홀로 일하시는 것보다 훨씬 더디게 역사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속도를 늦추시는 것은 답답함이 아니요 기쁨입니다. 우리가 믿음의 발걸음을 한걸음 내딛음으로써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일을 보여 주셨고, 우리로 하여금 기도하도록 이끄십니다.
“그때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지금 하려는 일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는가?’”(17절).
‘알려야한다’는 것을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의 영역 안에 속해 있는 도시입니다. 그 땅을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약속하셨으므로 그 땅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아브라함과 상의하고자 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겁다. 내가 내려가서 그들이 한 짓이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살펴보고 알고자 한다”(20~21절).
소돔과 고모라의 죄가 심히 무거워서 이제 하나님이 심판하셔야만 하는 상황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모든 나라의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나라에 대한 축복의 통로가 되기 전에 아브라함에게 우선적으로 일어나야 하는 것은 그 약속하신 땅에 대한 영향력입니다. 그 땅을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주셨으니 그 땅에 아브라함의 영향력이 강대해져야 합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당시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의 대표적인 도시입니다. 가장 부유하고, 영향력 있고, 사람들이 많이 모인 도시입니다. 오늘날 사해 근방입니다. 악해져간 도시, 하나님 심판의 대상이 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아브라함의 생각과 기도를 받으시고자 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을 통해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어떤 마음인지를 가르쳐 주시기 위함입니다.
“내가 아브라함을 선택한 것은 아브라함이 그의 자녀와 그의 집안 자손들에게 명해 여호와의 길을 지켜 의와 공의를 실천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하여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말한 것을 그를 위해 다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19절).
하나님이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의가 무엇인지, 공의가 무엇인지, 그것을 행할 수 있는 자로 바꾸기 위해서 계획을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모든 민족의 축복의 통로가 되지 않겠습니까? 불의한 도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올바른 시각, 이 세상에 가득한 악과 불의함에 대한 하나님의 판단을 함께 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때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지금 하려는 일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는가?’”(17절).
‘알려야한다’는 것을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의 영역 안에 속해 있는 도시입니다. 그 땅을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약속하셨으므로 그 땅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아브라함과 상의하고자 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겁다. 내가 내려가서 그들이 한 짓이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살펴보고 알고자 한다”(20~21절).
소돔과 고모라의 죄가 심히 무거워서 이제 하나님이 심판하셔야만 하는 상황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모든 나라의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나라에 대한 축복의 통로가 되기 전에 아브라함에게 우선적으로 일어나야 하는 것은 그 약속하신 땅에 대한 영향력입니다. 그 땅을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주셨으니 그 땅에 아브라함의 영향력이 강대해져야 합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당시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의 대표적인 도시입니다. 가장 부유하고, 영향력 있고, 사람들이 많이 모인 도시입니다. 오늘날 사해 근방입니다. 악해져간 도시, 하나님 심판의 대상이 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아브라함의 생각과 기도를 받으시고자 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을 통해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어떤 마음인지를 가르쳐 주시기 위함입니다.
“내가 아브라함을 선택한 것은 아브라함이 그의 자녀와 그의 집안 자손들에게 명해 여호와의 길을 지켜 의와 공의를 실천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하여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말한 것을 그를 위해 다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19절).
하나님이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의가 무엇인지, 공의가 무엇인지, 그것을 행할 수 있는 자로 바꾸기 위해서 계획을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모든 민족의 축복의 통로가 되지 않겠습니까? 불의한 도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올바른 시각, 이 세상에 가득한 악과 불의함에 대한 하나님의 판단을 함께 하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통해 세상에 주시고자 하는 복이 물질적인 번영이라면 소돔과 고모라는 가장 복 받은 도시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이 말씀을 통해 알려 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의와 공의에 합당하지 않으므로 심판의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복의 기준과 하나님이 판단하시는 복의 기준을 올바로 분별할 수 있어야 진정 모든 나라를 향한 축복의 통로가 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영적 시각을 바꿔 주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시각은 그 땅은 심판의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의견을 기다리고, 그의 기도를 통해 이 땅에 대한 최종적 결론을 내리기를 원하셨습니다. 우리의 기도가 얼마나 큰 책임과 특권인지 말씀하고 있습니다. 기도는 단지 의무가 아니라 특권입니다. 역사를 움직이는 특권입니다. 이 땅의 역사에 대한 우리의 책임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친구처럼 대해 주셨습니다. <야고보서> 2장 23절에서는 “그는 하나님의 친구라고 불렸습니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미리 알리고, 의견을 듣기 원한다면 누구보다 가까운 친구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그렇게 대해 주셨고, 당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의견을 기다리셨습니다.
하나님 계획에 대한
아브라함의 의견
아브라함의 의견
오늘 본문은 하나님 계획에 대한 아브라함의 의견입니다. 아브라함은 담대하게 또 강하게 항변하며 도전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도전적인 태도를 거부하시지 않고 응답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내용을 살피고, 때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묻고, 적극적인 태도로 나오는 것을 더 기뻐하십니다. 그래서 우리의 기도 중에 가장 앞선 기도는 말씀을 통해, 말씀과 함께, 말씀에 대해 던지는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아브라함이 다가서면서 말했습니다. ‘주께서는 의인을 악인과 함께 쓸어버리시렵니까? 만약 그 성에 의인 50명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 성에 의인 50명이 있는데도 그곳을 용서하지 않고 정말 쓸어버리시겠습니까? 의인을 악인과 같이 죽이고 의인을 악인처럼 대하시는 것은 주께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온 세상을 심판하시는 분인 주께서 공정하게 판단하셔야 하지 않겠습니까?”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소돔 성에서 의인 50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해 그 온 땅을 용서할 것이다’”(23~26절).
“아브라함이 다가서면서 말했습니다. ‘주께서는 의인을 악인과 함께 쓸어버리시렵니까? 만약 그 성에 의인 50명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 성에 의인 50명이 있는데도 그곳을 용서하지 않고 정말 쓸어버리시겠습니까? 의인을 악인과 같이 죽이고 의인을 악인처럼 대하시는 것은 주께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온 세상을 심판하시는 분인 주께서 공정하게 판단하셔야 하지 않겠습니까?”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소돔 성에서 의인 50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해 그 온 땅을 용서할 것이다’”(23~26절).
아브라함은 성 안에서 의인 50명을 찾겠다고 말했지만 자신이 없었습니다. 두려운 마음에 다시 기도 했습니다. 하나님은 즉시 응답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다시 자신감이 떨어졌습니다. 10명 적은 40명을 제안합니다. 하나님은 또다시 즉시 응답하십니다. 아브라함은 40명도 자신이 없었습니다. 다시 10명을 줄여서 30명을 제안합니다. 하나님은 또다시 응답하십니다. 아브라함이 또다시 10명을 줄여 20명, 또다시 10명을 줄여 10명을 제안합니다. 하나님의 대답은 언제나 동일했습니다. “내가 그 의인들을 위해서 멸망시키지 않겠다.” 그런데 어떤 일인지 아브라함의 기도는 10명에서 중지됩니다. 그리고 그 10명이 없어서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했습니다.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에서 롯의 가정을 살려 주셨습니다. 조카 롯을 구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만일 아브라함이 계속 숫자를 내려서 “의인 1명이 있어도 그 땅을 멸망하시겠습니까?”라고 간구했다면 어떻게 응답 하셨을까요? 저는 확신합니다. “의인 1명이 있어도 그 성을 멸망하지 않겠다”고 하셨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 땅을 멸망시키고자 한 것은 의인 1명이 없어서입니다. 롯이 의인이었기 때문에 구원받은 게 아니라 아브라함과 관련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신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를 통해
구원하신다는 세 가지 이유
구원하신다는 세 가지 이유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를 통해 구원하신다고 확신할 수 있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아브라함의 기도에는 하나님의 마음을 구하고 알고자 하는 태도가 담겨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마음을 탐색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멸망이 아니라 구원입니다.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 용서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둘째, 아브라함의 기도에는 이 세상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원리가 담겨 있었기 때문입니다. 의인으로 인해서 악한 세상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의인은 죄가 없기 때문에 멸망당해서는 안 됩니다. 그게 ‘의’입니다. 의인은 악인과 함께 억울하게 멸망해서도 안 됩니다. 악인은 마땅히 멸망해야 하지만, 의인으로 인해 은혜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계속되는 흥정 같은 기도에도 조금도 분노하지 않으셨습니다. 동일한 마음으로 대하신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입니다. 핵심은 이 세상은 멸망 받아 마땅하지만, 이 세상에 의인이 단 1명이라도 있다면 하나님은 그 의인을 통해서 세상을 멸망시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는 것이 이 세상의 문제인데, 하나님이 의인을 보내셨습니다. 세상을 멸망으로 끝내지 않기 위해서 하나님이 보내신 의인이 누구입니까?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이 세상에는 멸망을 막을 수 있는 의인이 한 사람도 없는데 죄가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 성육신하심으로 이 세상을 살릴 수 있습니다. 구원의 통로가 될 수 있는 의인 한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이 세상을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의 범죄로 인해 모든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처럼 한 분의 의로운 행동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의롭다는 인정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습니다”(롬 5:18).
아담 한 사람의 범죄로 인해 모든 사람이 정죄에 이르러 심판에 이르렀지만, 한 분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인해 우리가 그 의를 믿음으로 받아들인다면 하나님은 모든 세상을 구원하시는 구원의 통로로 삼으십니다. 의는 악인과 함께 멸망당할 수 없고, 악인은 의인을 통해서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소돔과 고모라를 향한 아브라함의 기도를 통해 계시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기도에 조금도 노하시지 않고 계속 응답하신 이유는 구원의 법칙을 따라 기도했기 때문입니다. 의로우신 예수님의 대속, 그분의 십자가 죽음을 믿고,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마땅히 멸망 받을 죄와 악인들이 구원받는 길을 하나님이 여셨습니다. 이것이 아브라함과 그 후손을 통해 모든 나라에 주신다고 하는 복의 정체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은 소돔과 고모라 같은 이 세상의 화려함이 아닙니다. 의인 한 사람을 통해 세상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십자가 구원의 복입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의 범죄로 인해 모든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처럼 한 분의 의로운 행동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의롭다는 인정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습니다”(롬 5:18).
아담 한 사람의 범죄로 인해 모든 사람이 정죄에 이르러 심판에 이르렀지만, 한 분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인해 우리가 그 의를 믿음으로 받아들인다면 하나님은 모든 세상을 구원하시는 구원의 통로로 삼으십니다. 의는 악인과 함께 멸망당할 수 없고, 악인은 의인을 통해서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소돔과 고모라를 향한 아브라함의 기도를 통해 계시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기도에 조금도 노하시지 않고 계속 응답하신 이유는 구원의 법칙을 따라 기도했기 때문입니다. 의로우신 예수님의 대속, 그분의 십자가 죽음을 믿고,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마땅히 멸망 받을 죄와 악인들이 구원받는 길을 하나님이 여셨습니다. 이것이 아브라함과 그 후손을 통해 모든 나라에 주신다고 하는 복의 정체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은 소돔과 고모라 같은 이 세상의 화려함이 아닙니다. 의인 한 사람을 통해 세상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십자가 구원의 복입니다.
셋째, 아브라함의 기도에 언약의 중보자로서 생명을 살리는 기도가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은 악에 대해 심판하시는 공의로운 하나님이시지만, 심판을 기뻐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생명을 살리는 일을 기뻐하십니다. 아브라함에게는 장차 세상을 구원하시는 메시아가 오시는 통로가 되는 믿음의 조상으로서 갖춰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생명을 살리려는 하나님의 마음을 본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의 의인 10명이 없음을 알고도 아브라함에게 계속 응답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간구를 중지할 때까지 계속 응답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어떤 기도에도 먼저 중재하지 않으십니다. 기도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목적에 합당하게 구한다면, 생명을 살리는 기도라면 귀 기울여 주십니다. 나에게 귀하고 소중한 사람을 살리기 위해 기도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그러나 소돔과 고모라처럼 심판받아 마땅한 악한 도시, 악한 사람들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기도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생명을 살리기 위해 기도하시고, 자신의 생명을 대속물로 내어 주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생명을 살리는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는 죄인을 용서하고 대속하는 예수님의 기도를 향하게 합니다. 아브라함에게 임하신 성령님은 장차 오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중보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생명을 살리는 중보자의 기도입니다. 아브라함도 중보기도를 향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로는 소돔과 고모라는 살리지 못했지만, 아브라함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의 기도는 이 세상을 살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이 후손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서 언약의 축복, 언약의 중보자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악한 세상, 멸망 받아 마땅한 세상을 바라보고 기도하며,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세상을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생명을 살려달라고 부르짖는 언약의 중보자 예수님을 따르십시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통해서 악한 세상을 구원하시고, 생명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의 기대에 부응하고, 우리의 중보기도가 쓰임 받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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