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사귐의 소리

잠언 18장: 경청의 미덕

새벽지기1 2022. 11. 17. 06:47

 

해설:

이 장에는 인간 관계에 대한 잠언들이 많이 나옵니다.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않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것은 자신의 한계 안에 스스로를 가두는 일입니다(1절). 그런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에 사로잡혀 세상을 적대시하고 분노를 쌓기 쉽습니다(2절). 자신을 열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때 자신의 한계를 깨닫고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3-5절). 그것이 겸손입니다. 겸손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지혜를 구하는 태도입니다. 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말에 경청할 줄 압니다(12-13절).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은 그 사람을 존중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말은 인간 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말로써 불화를 일으키고 재앙을 불러 옵니다(6-7절). 다른 사람을 헐뜯는 말은 어리석은 사람들이 즐기는 일입니다(8절). 반면, 마음 담긴 선한 말은 듣는 사람들에게 만족과 기쁨을 안겨 줍니다(20절). 그래서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다”고 말하는 것입니다(21절). 송사에 연루 되었을 때 진실을 말하는 것은 한 사람을 죽음으로부터 건져내는 힘이 됩니다(17절). 

 

묵상:

오늘 우리 시대에 가장 중요한 덕목은 ‘경청’이 아닌가 싶습니다. ‘경청’은 ‘마음 다해 듣는다’는 뜻입니다. 한자 ‘경'(敬)은 ‘공경하다’라는 의미이지만 원래는 ‘마음을 다하다’는 뜻입니다. 마음을 다해 듣는다는 말은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상대방에게서 지혜를 구한다는 말입니다. 그것은 또한 상대방에 대한 최상의 존경의 행동입니다. 누군가를 만나 대화를 하는데, 자신의 말만 하면 기분이 상합니다. 그런 사람과는 다시 만나고 싶지 않습니다. 반면, 자신의 말에 귀 기우려 공감하며 듣는 사람을 만나면 큰 기쁨과 위로를 경험합니다. 그렇게 경청하는 사람은 그 만남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벗어나 지혜를 얻게 됩니다. 경청은 인격적인 만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청이 우리 시대에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외로운 늑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잊을 만하면 다시 반복되는 총격 사건은 주로 그런 사람들에 의해 자행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거부하고 자신의 감옥 안에 스스로를 가두고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오직 자기 의견이 옳다고 믿습니다. 유투브의 개인 방송들은 그런 사람들의 의견을 더욱 강화시켜 줍니다. 그들은 절대로 다른 사람의 말에 귀기우리지 않습니다. 그것은 일부의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변해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사람들의 의견은 점점 극한적인 대립으로 치닫습니다. 의견이 다른 사람들이 만나 대화하는 것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은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것도 역시 망조가 깊어졌다는 사인 중 하나입니다. 

'좋은 말씀 > -사귐의 소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언 20장: 절제의 미덕  (0) 2022.11.18
잠언 19장: 가난과 부  (0) 2022.11.17
잠언 17장: 가족과 친구  (0) 2022.11.15
잠언 16장: 믿음과 겸손  (0) 2022.11.13
잠언 15장: 듣기와 말하기  (0) 2022.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