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경건메세지

지금 시대에 독서해야 하는 이유

새벽지기1 2022. 8. 21. 07:42

지금 시대에 독서해야 하는 이유

 

“나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조차도 이메일을 확인하고, 링크를 클릭하고,

구글에서 무언가를 검색하고 싶어했다(중략).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는 내게 살과 피와같은 워드프로세스가 되었고,

인터넷은 나를 초고속 데이터 처리 기기 같은 물건으로 바꾸어 놓았다(중략).
변해가고 있었다.

나는 이전의 뇌를 잃어버린 것이다.”

니콜라스 카 저(著) 최지향 역(譯)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청림출판, 42-43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편리하고 유용한 디지털 기기에 많은 것을 의존해 가는 우리는 간단한 기억 능력조차 디지털 기기에 의존합니다.
가족, 친구, 지인의 전화번호를 수십 개씩 기억하던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부모 형제의 전화번호도 알지 못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저명한 IT 미래학자 니콜라스 카는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서,

인터넷과 스마트폰 같은 첨단 디지털 기기가 인류가 사고하는 방식,

우리의 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밝히고 있습니다.
그의 결론은 우울합니다.

인터넷, 스마트 폰을 비롯한 최첨단 디지털 기기의 사용으로 우리의 지식은 깊이를 잃어간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우리의 뇌는 여기에 적응해가면서, 즉흥적이고 얕은 지식을 축적하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깊은 사고를 담당했던 우리의 뇌는 ‘생각하는 능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각하는 능력을 다시 회복하는 최상의 방법은, 성경에 대한 깊은 ‘묵상’과 ‘독서’입니다.

무엇보다 성경은 자세히 천천히 묵상하며 읽어야 합니다.
단편적이고 짧은 글이 아닌, 긴 글을 천천히 읽는 과정에서 집을 나간 생각과 호기심과 창의력이 회복됩니다.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전념하라.”(딤전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