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말씀묵상

망령된 일! (수7:6-15 여호수아의 기도와 하나님 응답)

새벽지기1 2019. 7. 25. 08:50


망령된 일! (수7:6-15 여호수아의 기도와 하나님 응답)


본문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6-9절은 아이성 전투 패배 후 여호수아가 장로들과 함께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장면이며,
10-15절은 하나님께서 전투의 패배 원인이 이스라엘 백성의 범죄에 있음을 알려 주시고
범죄자를 색출할 것을 명령하고 색출 방법까지 친히 가르쳐 주시는 부분이다.


여호수아가 하나님 앞에 엎드려 탄식하며 기도한 것은 ‘두 가지 염려’ 때문이었다.
첫째는 아이성 전투에서의 승리한 가나안 거민의 조롱이었으며,
둘째는 자신들의 교만으로 인해 하나님의 영광이 가리게 된 것 때문이었다.
한편, 이스라엘이 아이성 전투에서 패배한 이유는 ‘누군가의 범죄’ 때문이었다.
따라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이 해야 할 일은 ‘스스로 거룩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렇지 않고는 결코 아이성을 정복할 수 없었다.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룩하게 하는 방법’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어긴 범죄자를 반드시 찾아 처형하는 것이었다.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진 자로 뽑힌 자를 불사르되
그와 그의 모든 소유를 그리하라
이는 여호와의 언약을 어기고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망령된 일을 행하였음이라 하셨다 하라“(15)


참으로 두려운 명령이다.
‘온전히 바친 물건’을 도적질한 것이 바로 ‘망령 된 일’이었다.
망령된 일이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범죄 행위를 말한다.

오늘 우리도 하나님 앞에 ‘망령된 언행’에 특별히 조심해야 할 이유다.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출20:7)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