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4 13

삶에 대하여 / 정병선 목사

삶은 광활한 미답지이다.쉬지 않고 개발하고 가꾸어도 손길조차 닿지 않은 영역이 있을 만큼 삶은 무한히 거칠고 광활하다.또한 삶은 깨지기 쉬운 유리그릇이다.정성껏 마음 다해 돌보아도 어디서 어떻게 깨어질지 알 수 없을 만큼 삶은 유약하기 그지없다.하지만 삶은 그 이상이다. 삶은 위대한 선물이고 고귀한 은총이다.온 세상이 선물이고 은총인 것처럼 삶 또한 받음에 터 박고 있는 그분의 선물이요 은총이다.진실로 그렇다. 세상에 받지 않은 삶이 어디 있는가? 받음이야말로 삶의 알파요 오메가다.삶은 창조자의 숨결이고, 섬섬옥수 수놓은 신비의 작품이다. 다산 정약용이 산에서 지내면서, 일이 없어 사물의 이치를 가만히 살펴보았다고 한다.그의 눈에 들어온 사물의 이치는 이러했다.“누에가 껍질을 깨고 나오면 뽕잎이 먼저 싹..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도다“(벧후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도다“(벧후3:13)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이 되었습니다.(벧전2:9) 참으로 놀라운 은혜로 인하여 의롭다 함을 입었습니다. 이제 성도는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며 살아감이 마땅합니다. 진리의 성령님께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다스리소서! 부활의 소망으로 충만하며 날마다 새롭게 하소서! 믿음과 선한 일에 부요한 오늘을 살게 하소서!

목사공부(134)- 하나님 나라와 교회(4) / 정용섭 목사

하나님 나라와 교회(4) 50명 모이는 교회를 목회하는 사람이나 5천명 모이는 교회를 목회하는 사람이 다를 게 없다는 말이 설득력이 있을까? 사람들의 평가가 일단 다를 것이다. 50명 교회를 목회하는 사람은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 5천명 교회를 목회하는 사람은 능력 있는 사람으로 평가를 받는다. 사례비도 다르고, 정치적 발언권도 다르다. 5천명 모이는 교회는 사람이나 돈이 풍부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목회자가 하고 싶은 일을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50명 교회는 운영 자체도 힘들다. 이런 실제적인 한계를 목사 개인의 영성으로만 뚫고 나가기는 힘들다. 제도적인 밑받침이 필요하다. 안타깝지만 이게 한국교회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극단적인 개교회주의, 즉 반(反)에큐메니컬 풍조에 떨어진 한국의 개신교회는 구조적으..

목사공부(133)- 하나님 나라와 교회(3) / 정용섭 목사

하나님 나라와 교회(3) 예수님의 관심은 오로지 하나님 나라였다. 따라서 교회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한다면 하나님 나라를 교회의 근거이자 목표로 삼아야 한다. 이 사실을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는 목사는 없을 것이다. 문제는 하나님 나라를 실질적으로 경험하기 어렵기도 하고, 오해하기 쉽다는 데에 있다. 그래서 목회의 진정성이 있는 목사라고 하더라도 하나님 나라 중심의 목회를 추구하기가 어렵다. 시가 우리의 영혼을 풍요롭게 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라고 해서 누구나 시를 쓸 수 있는 게 아닌 거와 같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이다. 신학대학원 석사 과정에 들어가면 하나님 나라와 종말>, 하나님 나라와 교회>, 하나님 나라와 설교> 등의..

목사공부(132)- 하나님 나라와 교회(2) / 정용섭 목사

하나님 나라와 교회(2) 하나님 나라는 눈에 보이지 않고 교회는 보이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명분으로 삼으면서 실제로는 교회를 목표로 목회하는 경우가 많다. 교회가 하나님 나라와 분리되지는 않으나, 또는 분리되어서도 안 되지만 교회가 하나님 나라보다 상위에 자리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한다.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관계에 대해서 판넨베르크는 이렇게 설명했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세상의 미래인 것처럼 교회의 미래이다. 그런데 교회는 어거스틴 이래로 그리스도의 나라와 일치하는 것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이러한 자리매김은 종말과 하나님 나라가 개시되기 전 메시아의 천년 왕국이 시작한다는 유대적-기독교적 기대와의 연결고리 가운데서 이루어졌다. 어거스틴은 메시아 왕국을 ..

목사공부(131)- 하나님 나라와 교회(1) / 정용섭 목사

하나님 나라와 교회(1)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당하게 된 이유는 그가 하나님 나라를 선포했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는 유대교의 율법이나 예루살렘 성전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 체계 안에 갇히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 나라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예수님은 유대교 당국과 충돌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런 부분에서 예수님은 좀 극단적이셨다.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했다면 십자가 처형에까지 이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왕 말이 나온 김에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집단이 어디인지 한번 짚어야겠다. 복음서와 사도행전은 유대교 종교 권력자들의 책임을 가장 크게 생각한 반면에 사도신경은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 책임을 묻는다. 복음서는 예수님이 산헤드린에 의해서 체포당하시고 심문당한 뒤에 유죄 판결을 받고 로마 총독..

목사공부(130)- 예루살렘 교회 / 정용섭 목사

예루살렘 교회 예수님이 교회를 직접 설립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제자들에게 그걸 요구하지도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하려면 초기 기독교의 상황을 알아야 한다. 이에 대한 자료는 별로 없다. 1세기에 기록된 신약성서가 가장 중요하고 확실한 자료다. 다른 문서들은 2세기로 넘어오기 때문에 간접적인 자료에 속한다. 초기 기독교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전하고 있는 신약성서는 사도행전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것도 실제의 초기 기독교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다. 오히려 바울의 편지들보다 후기에 속하기 때문에 초기 기독교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자료는 못된다. 따라서 우리는 여러 가지 직간접적인 자료를 종합적으로 다루면서 초기 기독교의 역사를 추적해야 한다. 이에 대해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는 책은, 내가 읽..

목사공부(129)- 교회란 무엇인가? / 정용섭 목사

교회란 무엇인가? 목회 현장을 직접 말하기 전에 교회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질문하는 게 좋겠다. 목회도 결국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행위이고, 그 행위는 교회의 본질로부터 나와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는 역사에 등장한 교회를 잘 알고 있지만 처음에는 교회가 당연한 게 아니었다. 교회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는 아무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예수님이 교회를 설립한 것은 물론 아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교회가 설립되는 걸 원하셨을까? 마 16:13-20절에는 예수님을 향해서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하는 베드로의 그 유명한 신앙고백이 나온다. 이 신앙고백은 복음의 초석이다. 이 말을 듣고 예수님은 마 16:18,19절에서 베드로에게 이런 말씀을 주셨다.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목사공부(128)- 신학과 목회 / 정용섭 목사

신학과 목회 앞에서 나는 목사의 소명에 대한 이야기로부터 시작해서 목사가 감당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업무인 예배와 설교, 그리고 영성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특히 설교자로서 목사의 영성이 깊어지기 위해서 신학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며, 신학공부의 바탕이라 할 수 있는 철학공부가 필수라는 사실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공자 왈 투의 이야기였는지 모르겠지만 지난 40년 동안 신학생으로, 교수로, 목사로 살아온 경험에서 나름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을 전했을 뿐이다. 이제는 목회 현장에서 벌어지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한다. 앞의 이야기가 이론이었다면 이제 할 이야기는 실천에 속한다. 어쩌면 앞의 이야기보다는 이제부터의 이야기가 더 중요할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신학은 그것 자..

편 드시는 하나님 (출 22:16-31) / 김영봉 목사

해설:어떤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처녀를 범하면, 신부의 몸값을 내고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 들여야 한다(16절). 당시 사회에서는 그것이 자신의 범죄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었다. 여자의 아버지가 결혼을 반대하면 "처녀를 신부로 데려올 때에 내는 값에 해당하는 금액"(17절)을 치러야 한다. 마술을 부리는 행위(18절)와 짐승과 성관계를 가지는 행위(19절) 그리고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행위(20절)는 사형으로 다스려야 한다. 이 행위들에 대해 극단적인 처벌을 주문한 이유는 그 행동들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뜻이다. 극단적인 처벌을 요구했으나, 고대 이스라엘 사회에서 이 규정이 그대로 지켜지지는 않았다. 율법의 의도가 죄를 억제하려는 데 있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에 곧이곧대로 사형을 집행하지 않았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