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직장 큐티

자기 계발을 위한 기도 (2022.12.6, 화요일)

새벽지기1 2022. 12. 6. 07:47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열왕기상 3:9).

솔로몬은 자신이 누구이며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분명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솔로몬은 이스라엘 백성이 큰 백성이고 자신은 작은 아이로 출입할 줄도 모르는 자라고 고백하면서 하나님께 기도합니다(7-8절). 그는 백성들을 다스려야 했기에 재판을 잘 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듣는 마음을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리는 왕으로서 자신이 반드시 감당해야 할 일, 즉 자신의 사명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수많은 백성들을 잘 다스리는 일이었습니다. 그 사명을 잘 감당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경청하는 자세와 하나님이 주신 지혜가 필요함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합당한 자기계발 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잘하기 위해 자기 계발을 해야 합니까? 크리스천 직업인으로서 우리는 우리의 비전과 사명, 그에 근거한 자기계발을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이렇게 자기 계발을 위한 형식화된 기도, 즉 기도문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확인은 어렵지만 솔로몬이 본문과 같이 기도한 것은 기브온 산당에서 한 번만 한 것이 아니라 그의 평생 기도 제목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늘 제목으로 삼고 자기 계발을 위해서 기도하는 이런 진지한 자세가 우리의 평생에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일터의 기도 : 제가 누구이고, 제가 할 일이 무엇인가 분명히 깨닫고 그 일을 위해 평생 노력할 수 있게 도와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