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예수를 직접 만날 수 없소. 이건 아무도 부정하지 못하오. 예수를 직접 만났던 이들은 예수를 추종했던 이들이오. 열두 제자가 핵심이라 할 수 있소. 복음서에는 적지 않는 숫자의 여자들도 나오오. 오병이어 사건 현장에 있던 5천명도 여기에 포함시킬 수 있겠소? 그 숫자는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니니 그냥 넘어가는 게 좋소. 사도행전에 따르면 예루살렘에서 원시 공동체를 이루고 있던 120명도 이런 핵심 멤버에 속하오.
예수를 직접 경험한 이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두 가지로 역사에 남겼소. 하나는 신약성서이고, 다른 하나는 교회 공동체요. 이 두 요소가 바로 오늘 우리가 예수를 경험할 수 있는 통로요. 이 두 가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예수를 아는 첩경이오. 어떤 이들은 예수님을 직접 만났다고 하지만, 그것은 실질적인 것이 아니오. 신약성서와 교회공동체를 통해서 알고 경험한 것들이 어떤 특별한 현상으로 나타난 것들이오. 성령을 통해서 예수 경험이 가능한 거 아니냐, 하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거요. 성령을 통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시오. 그것도 다 성서와 교회공동체에서 일어나는 것이오. 실제로 선교사를 통해서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곳에서는 예수 경험이 일어나지 않소. 이게 무엇을 뜻하겠소?
지금 내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하나님 경험이 바로 예수 경험이라는 사실을 전제할 때 이것이 정당성을 확보하려면 성서와 교회공동체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오. 교회 본질 중의 하나가 ‘사도성’이라는 사실이 바로 이것을 뜻하오. 사도의 신앙을 통해서만 우리의 신앙이 검증될 수 있다는 것이오. 성서와 교회는 서로 변증법적으로 연결되어 있소. 성서는 교회로부터 나왔지만 동시에 교회를 규정하기도 하오. 교회는 늘 성서로부터 비판받아야 하지만 동시에 성서를 바르게 해석하는 역할을 감당하오. 이렇게 요약할 수 있소. 우리의 예수 경험, 즉 하나님 경험은 교회의 역사가 담지하고 있는 성서를 얼마나 정확하게 아는가에 따라서 그 진정성 여부가 판단 받소. (2010년 12월8일, 수, 진눈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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