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의 글에서 설교는 가르치거나 배우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소. 그것이 오해의 소지가 있소. 공부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말로 들리면 곤란하오. 설교 공부가 왜 필요 없겠소. 다만 그것을 기술이나 방법론의 문제로 여기지 말라는 뜻이었소. 설교만이 아니오. 모든 공부는 ‘지시하는’ 진리에 영혼을 여는 일이오. 진리가 지시한다는 말은 진리 자체가 가르친다는 뜻이기도 하고, 진리가 계시된다는 뜻이기도 하오. 성서텍스트 자체가 말을 한다는 뜻이오. 설교자의 첫 걸음은 바로 성서가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이오.
그대는 설교를 하는 사람이오, 아니면 설교를 듣는 사람이오? 어느 쪽이든지 오늘 성서텍스트의 말을 들을 줄 아는 설교자들이 드물다는 것은 인정하실 거요. 오늘 한국교회 강단에서 창조적인 설교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 그것의 증거요. 기도를 쉬지 말고 하자거나, 끈질기게 기도하자고, 또는 기도로 축복을 받자는 말에는 열을 올리는데, 기도의 응답이 없는 사태에 대해서는 말 할 줄 모르오. 설교의 상투성은 지금 극에 달했소. 결국 선정적인 예화에 기울어지거나, 심리적인 자극에 힘을 쏟고 있소.
그대는 분명히 알아야 하오. 성서는 세상살이나 종교생활을 위한 처세술이 아니오. 표면적으로는 그런 것처럼 보이는 내용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안에 다른 것이 있소. 성서텍스트의 말을 들을 줄 모르는 사람은 표면에 나타나는 것에 머물 수밖에 없소. 당연한 것 아니오?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으면 그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소. 이건 설교자에게 불행한 일이오. 많은 설교자들이 영적인 소진을 경험하고 있소. 사람은 창조적인 일이 아니면 결국 영혼이 살아날 수 없는 법이오. 종교적인 처세술을 매번 설교한다고 생각해보시오. 듣는 사람도 지겹고, 말하는 사람도 지겹소. 글이 잘 되지 않는 소설가나 시인은 절필을 할 수 있지만, 설교 영성이 고갈되었다고 하더라도 목사는 설교를 하지 않을 수 없으니, 참으로 딱한 일이오. 어찌하면 좋겠소? (2010년 10월4일, 월, 구름 오락가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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