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리민수목사

세 가지(결혼, 문상, 찬치집) 금지 명령의 이유! (렘16:1-13: 유다에 닥칠 재앙과 그 원인)

새벽지기1 2018. 9. 13. 06:26

 

유다를 향한 제7메시지

예레미야의 신변관련 금지명령을 통한 유다 심판 경고

(16-17)

 

세 가지(결혼, 문상, 찬치집) 금지 명령의 이유!

(16:1-13: 유다에 닥칠 재앙과 그 원인)

 

본문


1.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

3.이 곳에서 낳은 자녀와 이 땅에서 그들을 해산한 어머니와 그들을 낳은 아버지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오니

4.그들은 독한 병으로 죽어도 아무도 슬퍼하지 않을 것이며 묻어 주지 않아 지면의 분토와 같을 것이며 칼과 기근에 망하고 그 시체는 공중의 새와 땅의 짐승의 밥이 되리라

5.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초상집에 들어가지 말라 가서 통곡하지 말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지 말라 내가 이 백성에게서 나의 평강을 빼앗으며 인자와 사랑을 제함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6.큰 자든지 작은 자든지 이 땅에서 죽으리니 그들이 매장되지 못할 것이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는 자도 없겠고 자기 몸을 베거나 머리털을 미는 자도 없을 것이며

7.그 죽은 자로 말미암아 슬퍼하는 자와 떡을 떼며 위로하는 자가 없을 것이며 그들의 아버지나 어머니의 상사를 위하여 위로의 잔을 그들에게 마시게 할 자가 없으리라

8.너는 잔칫집에 들어가서 그들과 함께 앉아 먹거나 마시지 말라

9.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를 내가 네 목전, 네 시대에 이 곳에서 끊어지게 하리라

10.네가 이 모든 말로 백성에게 말할 때에 그들이 네게 묻기를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큰 재앙을 선포하심은 어찌 됨이며 우리의 죄악은 무엇이며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한 죄는 무엇이냐 하거든

11.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 조상들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서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였음이라

12.너희가 너희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도다 보라 너희가 각기 악한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행하고 나에게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므로

13.내가 너희를 이 땅에서 쫓아내어 너희와 너희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하셨다 하라

 

해석과 설명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1-2)

2-4절은 예레미야로 하여금 <결혼 금지명령>이다.

이는 유다에 임할 재앙이 얼마나 심각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

결혼과 출산 그리고 자녀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가장 큰 축복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로 하여금 결혼을 하지말고 독신으로 살라는 것이다.

이것은 가문의 대가 끊기는 재앙과 같은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왜 이런 명령을하셨을까?

그 만큼 하나님의 심판이 가혹할 것이라는 것이다.

, 결혼을 해서 자녀를 낳더라도 결국 바벨론에 의해 자녀들이 죽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임박한 주의 날을 바라보며 결혼과 관련하여 이런 조언을 했다.

내 생각에는 이것이 좋으니

곧 임박한 환난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고전7:26)


이 곳에서 낳은 자녀와 이 땅에서 그들을 해산한 어머니와

그들을 낳은 아버지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오니

그들은 독한 병으로 죽어도 아무도 슬퍼하지 않을 것이며

묻어 주지 않아 지면의 분토와 같을 것이며

칼과 기근에 망하고 그 시체는 공중의 새와 땅의 짐승의 밥이 되리라‘(3-4)

이 곳에서 낳은 자녀와...그들을 해산한 어머니와 그들을 낳은 아버지에 대하여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유다의 모든 백성에게 광범위하게 적용된다는 뜻이다.

즉 한사람의 예외도 없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4절 말씀을 새번역 성경으로 읽으면 다음과 같다.

사람들이 혹독한 질병으로 죽을지라도, 울어 줄 사람도 없고, 묻어 줄 사람도 없어서,

죽은 사람들은 땅 위에 뒹구는 거름덩이처럼 될 것이다.

전쟁에서 죽거나 굶주려서 죽은 사람들의 시체는, 공중의 새와 들짐승의 먹이가 될 것이다.”

이것은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심판이 얼마나 참혹할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의 결혼을 금지하신 이유이기도 하다.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초상집에 들어가지 말라

가서 통곡하지 말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지 말라

내가 이 백성에게서 나의 평강을 빼앗으며

인자와 사랑을 제함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5)

예레미야에게 두번째로 <상가집 문상금지명령>이다.

이것은 두 가지로 해석할 수가 있다.

첫째, 유다 백성들의 죽음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기 때문이다.

둘째, 유다에 평강이 제하여지고 재앙이 임하여 유다의 모든 가정이 상가가 되기 때문이다.


큰 자든지 작은 자든지 이 땅에서 죽으리니 그들이 매장되지 못할 것이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는 자도 없겠고

자기 몸을 베거나 머리털을 미는 자도 없을 것이며‘(6)

이 땅에서는 높은 사람이나 낮은 사람이나 다 죽을 것이기 때문에,

그들을 묻어 줄 사람도 없고, 그들의 죽음을 곡하여 줄 사람도 없으며,

슬퍼서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거나 머리를 밀어 애도할 사람도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자기 몸을 베거나 머리털을 미는 자도 없을 것

죽은 자를 위해 자기 몸을 베고 삭발하는 것은 율법으로 금지된다.(19:28, 14:).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다인들은 이런 행위를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죽은 자로 말미암아 슬퍼하는 자와 떡을 떼며 위로하는 자가 없을 것이며

그들의 부모의 상사를 위하여 위로의 잔을 그들에게 마시게 할 자가 없으리라‘(7)

이는 장례식장의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이 죽으면 찾아가 유족들을 위로(문상)하고 유족들은 그들에게 감사의 식사나 약간의 술과 다과를 대접한다. 하지만 이것이 사라질 것이라는 말씀이다.

즉 사람이 죽어도 아무도 조문할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다의 완전한 궤멸 상태를 의미한다.


너는 잔칫집에 들어가서 그들과 함께 앉아 먹거나 마시지 말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를

내가 네 목전, 네 시대에 이 곳에서 끊어지게 하리라‘(8-9)

예레미야에게 세 번째 내려진 <잔치집 방문금지 명령>이다.

잔칫집에 들어가서 그들과 함께 앉아 먹거나 마시지 말라

이것은 단순히 금지명령이 아니다.

이제 심판이 내려지면 유다에는 더 이상 잔치집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언이다.

여기서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

모두 찬치집을 상징하는 것이다.

참고로 9절은 렘7:34 말씀의 반복 기록이다.

그 때에 내가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 기뻐하는 소리, 즐거워하는 소리, 신랑의 소리, 신부의 소리가 끊어지게 하리니 땅이 황폐하리라


네가 이 모든 말로 백성에게 말할 때에 그들이 네게 묻기를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큰 재앙을 선포하심은 어찌 됨이며

우리의 죄악은 무엇이며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한 죄는 무엇이냐 하거든‘(10)

10-13절은 앞서(1-9) 언급한 유다의 재앙의 원인

유다 백성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기록하고 있다.

본 절은 하나님 우리에게 이 모든 큰 재앙을 선포하심은 어찌 됨이며 ,

우리의 죄악은 무엇이며,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한 죄는 무엇입니까? 이런 질문이다.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 조상들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서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였음이라‘(11)

본 절은 10절의 이 모든 큰 재앙을 선포하심은 어찌 됨입니까?’에 답변으로

첫째 이유는 조상들의 배교와 우상숭배 때문이라는 것이다.

너희 조상들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서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율법을 지키지 안았다는 것이다.


너희가 너희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도다

보라 너희가 각기 악한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행하고

나에게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므로‘(12)

이 모든 재앙이 온 두 번째 이유는 바로 너희 죄때문이라는 것이다.

유다 백성들이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내가 너희를 이 땅에서 쫓아내어

너희와 너희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하셨다 하라‘(13)

따라서 하나님은 유다를 심판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유다 백성들을 이방의 포로로 잡혀가게 하시겠다는 말씀이다.

너희가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여기서 거기는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간 곳을 말한다.

유다 백성은 그곳에서 어쩔 수 없이 이방신을 섬기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예컨대 바벨론의 금신상등에 강제로 절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선민으로 치욕스러운 일이지만

이것은 하나님의 긍휼이 그들에게서 떠났기 때문이다.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묵상과 적용


하나님의 은혜를 거두셨기 때문!

본문은 장차 유다에 닥칠 재앙을 예레미야의 신변과 관련에서 언급하고 있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세 가지 명령을 하신다.

첫째로 <결혼 금지명령>이다.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2)

결혼과 출산 그리고 자녀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가장 큰 축복이다.

하나님께서 결혼을 금지한 이유는 결혼을 해서 자녀를 낳더라도 결국 바벨론에 의해 자녀들이 죽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상가집 문상금지명령>이다.

초상집에 들어가지 말라 가서 통곡하지 말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지 말라”(5)

상가집 문상금지 이유는 유다 백성들의 죽음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유다의 모든 가정이 상가가 되기 때문이다.

셋째로 <잔치집 방문금지 명령>이다.

너는 잔칫집에 들어가서 그들과 함께 앉아 먹거나 마시지 말라’(8)

이것은 단순히 금지명령이 아니다.

이제 심판이 내려지면 유다에는 더 이상 잔치집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언이다.


이 세 명령은 모두 유다에 임할 재앙이 얼마나 심각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10-13절은 앞서(1-9) 언급한 유다의 재앙의 원인이다.

첫째 이유는 조상들의 배교와 우상숭배 때문이다(11)

조상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서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율법을 지키지 안았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재앙이 임한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유다백성 자신의 죄때문이다.

유다 백성들이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유다에 대한 긍휼을 거두신 것이다.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음은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하며 그들이 블레셋 사람 같이 술객이 되며

이방인으로 더불어 손을 잡아 언약하였음이라(2:6)“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버림받는 것이다.

그 중에 가장 불행한 사람은 하나님의 긍휼이 떠난 사람이다.

지금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에게 그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하셨다 하라‘(13)

하나님께서 은혜 베푸실 때 그 은혜를 누리자!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후6:2)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