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김형익목사

구원과 자유(11): 사단의 실체를 이해하라(1)

새벽지기1 2016. 12. 20. 07:14


중심구절

: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엡 6:12)


사단의 실체
1. 우리가 사는 세상은 사단의 지배 아래 있다(요 12:31; 14:30; 16:11; 요일 5:19).

    하나님은 인간이 피조 세계를 다스리도록 창조하셨지만 인간은 범죄한 후 사단에게 그 통치권을 빼앗겼다.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사 그 능력과 권위를 확증하셨을 때, 사단은 통치권을 잃었다(마 28:18).

    하지만 사단은 죄악된 세상과 죄 많은 인류를 지배하고 있다.
2. 사단은 더 이상 우리의 통치자가 아니다. 우리의 통치자는 그리스도시다(엡 1:19~23; 빌 3:20; 골 1:3).

    사단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여 그들을 자유케 하는 그리스도의 권위를 알지 못하게 함으로써

    비기독교인들을 통치한다(고후 4:4).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왕국으로 옮겨졌다(골 1:13).
3. 사단은 우리가 여전히 그에게 속해있다고 속임으로써 우리 삶을 계속 통치하려고 한다(벧전 5:8).

    그리스도께서 사단을 이길 권위와 능력을 주셨고 우리가 사단의 궤계를 분별하도록 성령님께서 인도하시지만,

    세상은 사단의 악한 지배 아래 있기에 우리는 그 공격을 받기 쉽다.
4.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신분은 영원히 보장되었지만 우리가 오랫동안 사단의 영향 아래 머무른다면

    우리는 사단에게 조정 당할 수 있다(갈 5:1; 딤후 2:25~26).

    우리의 신분은 위태롭지 않다. 우리는 하나님께 속해있고 사단은 이것을 변경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사단의 불화살의 공격의 대상이다. 무장하지 않는다면 사단은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조정할 수 있다.
5. 사단은 귀신, 악한 영, 타락한 천사 등 그의 졸개들을 동원하며

    그의 임무를 수행한다(엡 6:12; 롬 8:38~39; 골 2:15).

    이들은 세상을 뒤엎고 속임수를 퍼뜨리려는 사단의 계획을 수행한다.
  A. 정사(rulers): 사단 세계의 왕족들
  B. 권세들(powers): 최상급의 귀신들
  C. 세상 주관자들(powers of this dark world): 군단 급의 귀신들
  D. 악의 영들(spiritual forces of evil): 귀신 집단들
 

귀신(악령)들의 특성(눅 11:24~26)
1. 귀신들은 사람들 밖에나 사람들 안에 존재할 수 있다.
2. 귀신들은 어디든 마음대로 갈 수 있다.
3. 귀신들은 서로 대화를 한다.
4. 귀신들은 각각 자기 고유의 신분을 가지고 있다.


5. 귀신들은 기억할 수 있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6. 귀신들은 평가할 수 있고 결정할 수 있다.
7. 귀신들은 힘을 모을 수 있다.
8. 귀신들의 사악한 정도는 다양하다.


현실

  : 그리스도인들이 사단의 멍에에 매여있는..
1. 그리스도인의 약 15%만이 사단의 멍에에서 완전히 자유하고 85%는

   세 가지 중 하나의 영적 싸움에 시달리면서 열매  없는 삶을 살아간다.
2. 외형상 정상적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것 같지만 내적으로 정욕, 질투, 탐욕, 증오, 냉담, 용서하지 않는 마음 등

   죄악된 생각으로 씨름하고 있는 경우가 약 65%이다. 이들은 개인적인 기도의 시간을 갖지 않고 산다.

   기도는 이들에게 혼란스러운 일이고, 일반적으로 대인관계는 갈등을 갖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영적 싸움 가운데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지만, 잘못된 생각으로 차있다는 것은 쉽게 인정한다.
3. 자기 생각과 마귀의 음성을 구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죄악된 생각과 환상의 물결이 마음에 몰려올 때

   움츠러들고 두려워한다. 그것을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나눌 엄두를 내지 못한다.

   이것이 영적 싸움이라고 생각하지도 못한다. 이들 15%의 그리스도인들은 침울하고

   걱정, 비참, 분노 속에 빠져있고 음주, 마약, 무절제한 식생활이나 성적 탈선(포르노..)의 희생자가 되고 있다.
4. 자기를 조절할 능력을 잃고 자기 생각과 말과 행동을 조정하는 내적 음성을 듣는 사람들로서

   이들은 상상의 세계에 살거나 거리를 배회하거나 집에 가만히 들어박혀 있거나 정신병원에 입원하기도 한다.

   약 5%의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심각한 상태에 빠진 희생자들이다.


사단의 전략: 어떻게 사단이 그리스도인을 넘어지게 하는가?
1. 유혹: 사단은 우리 마음에 하나님 대신 자신을 섬기는 방법을 제시한다.
2. 비난: 일단 유혹에 넘어지고 나면 사단은 우리를 비난하기 시작한다.

   비난은 낙심과 절망으로 데리고 가고 구원이 아니라 구원의 확신을 빼앗는다.
3. 속임수(거짓말): 사단은 어떤 생각이 사단에게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생각이라고 여기게 만듦으로써

   더 쉽게 속인다.
4. 궁극적으로 사단은 이렇게 해서 우리 자신을 자기 마음대로 조정하려고 한다.

   그리스도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권위와 능력을 행사하는 일을 반복적으로 실패하게 되면 귀신에게 조정 당하게 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세 가지 반응
1. 받아들이고 믿는 것: “나는 형편없고 하나님은 선하지 않다.”
2. 대화하고 논쟁하는 것: “나는 네 정체를 알아.” 자만..
3. 무시하고 진리를 선택하는 것: 무시하고 계속 길을 걸으라(골 2:6).


유혹을 피하라.
1.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소위 ‘무해한’ 영적 현상들: 토정비결, 손금, 영매..
2.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영적 활동들: 사단 숭배나 그와 같은 것들을 다루는 영화나 소설들, 텔레비전 프로그램들.
3. 영매와 심령술사
4. 하나님을 거역함(삼상 15:23).
5. 영적 현상들을 찬송하는 음악: 음악의 영향력을 무시하지 말라.
6. 뉴에이지 운동

  : “당신은 하나님이 필요없다. 자신이 하나님이다.

   당신은 자신의 죄를 회개할 필요가 없으며 하나님이 당신을 구원하도록 그를 의지할 필요도 없다.

   죄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당신은 다만 마음을 새롭게 하여 조화를 통하여 위대한 우주의 단일성으로 파장을 맞추면 된다.

   우리가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이다.”
7. 사람들이 신비적인 것에 매력과 호기심을 갖게 되는 이유는 대부분 지식이나 힘을 얻으려는 욕망 때문이다.

   하나님은 이것을 경고하셨다(신 18:9~13; 레 19:31; 20: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