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직장 큐티

그 사람의 인격인 리더십 (2022년 8월 19일 금요일)

새벽지기1 2022. 8. 19. 06:37

“내가 누구의 소를 빼앗았느냐 누구의 나귀를 빼앗았느냐 누구를 속였느냐 누구를 압제하였느냐 내 눈을 흐리게 하는 뇌물을 누구의 손에서 받았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그것을 너희에게 갚으리라 하니”(사무엘상 12:3하).

참다운 리더십은 권한을 행사하는 권력이나 힘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사람의 삶에서 나타나는 인격이 리더십의 본질에 더욱 가깝다고 하겠습니다. 리더십의 유형 중에 카리스마적 스타일이 있습니다. 결단에 있어서 주저하지 않고 화려하고 찬란한 결과를 늘 기대하는 리더십 유형입니다. 그러한 리더십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참다운 리더십은 오히려 리더의 삶의 특질(Quality)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무엘의 삶이 바로 그런 리더십 유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머리가 희어져 은퇴할 때까지 이스라엘을 섬기면서 지도자로서 어떤 부정한 행동도 하지 않았음을 백성들도 인정하였습니다(4절). 비록 그의 아들들은 문제가 있어서 아버지를 닮지 않은 옥의 티가 있지만 백성들이 사무엘 선지자를 향해 가지고 있는 신뢰는 무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무엘은 백성들을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않을 것이며 계속하여 말씀으로 그들을 가르치겠다고 말합니다(23-25절). 이런 영적이고 인격적인 감화가 사무엘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리더십의 특징이었습니다. 전혀 힘이 없어보였지만 이러한 리더십이야말로 사람들이 감동하면서 따를 수 있게 하는 리더십입니다. “나의 인생을 살펴보십시오. 본받을 만하면 나를 따르십시오.”라고 말하는 리더야말로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일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일터의 기도 : 사람들에게 나를 본받으라고 할 만한 리더십을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해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