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프란시스 쉐퍼

프란시스 쉐퍼 들여다 보기(5) '라브리의 메세지' / 신동식

새벽지기1 2016. 4. 22. 07:01


제2절 영적인 나팔 소리 라브리의 메시지

라브리의 사역의 목적은 앞에서 보았듯이 분명하였다. 라브리의 분명한 사역은 특히 라브리의 기도 선언에 잘 나타나고 있다.

① 우리는 우리의 재정적, 물질적 필요를 기도로 하나님께만 아뢰고 사람에게 요청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선택한 사람들에게 사역에 동참하신다는 생각을 주신다는 것을 우리는 믿는다.
② 우리는 하나님께서 택하신 사람들만을 우리에게 보내 주시기를 기도한다. 라브리를 알리기 위한 홍보물을 돌리지도 않는다.
③ 우리는 위원회를 열어 우리 스스로 장래를 계획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일을 계획하셔서 날마다 그 계획을 우리에게 나타내 보이시고 인도하시기를 기도한다.
④ 우리는 일반적인 경로를 통해 간사로 와 달라고 간청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간사만을 보내 주시기를 기도한다.]ibid.,pp.21 라브리 사역의 소개는 에디스가 지은 라브리에 소상하게 기록되어있다. 

바로 라브리의 위대한 사역의 시작은 바로 살아 계신 하나님에 대한 확신이었다. 라브리는 시대적 혼란과 무질서 그리고 다가올 60년대의 무질서와 영적 위기에 있어서의 영적 쉼터요 충전소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도록 하나님이 준비하신 것이었다.

라브리의 기본 사역은 사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인간의 실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쉐퍼는 이 라브리 사역의 처음부터 인간 생활전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러기에 라브리의 소명과 목적에는 방문자들의 지성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속에서의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드러내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포함된다. 라브리의 아름다운 모습은 라브리는 모든 사람의 정직한 질문을 신중하게 취급합니다. 라브리는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기독교가 진리라는 것과 그리고 그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라브리는 무조건 믿으라고 하지 않는다. 기독교가 진리라면 그것은 종교적인 영역뿐 아니라 인간의 사고와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도 정직한 대답을 준다고 믿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 “ 정직한 질문에 정직한 답변”을 주는 것이 바로 라브리의 기본 입장인 것이다.] 라브리 편지 제23호 “국제 라브리 안내지” 한국 라브리 자료센터

이러한 라브리의 사역의 모습은 상대주의와 절대적 권위가 무너져 버린 그래서 혼란과 부패가 편만한 유럽과 미국을 향한 영적인 오두막이자 충전소의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쉐퍼는 라브리를 찾아온 이들을 항상 초보로 돌아가도록 한다. 에디스는 쉐퍼가 한 남학생에게 하는 흥미 있는 질문 네 가지를 기록하였다.

첫째, 당신은 성경에 분명하게 계시된 대로 무한하시지만 인격적으로 알 수 있는 그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사실을 믿는가?
둘째, 당신은 하나님의 기준에서 볼 때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가?
셋째, 진실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시․공간과 역사 속에 오셨다는 사실을 믿는가?
넷째, 당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형벌을 대신해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상에서 해하셨던 일을 받아들이고 그분께 무릎을 꿇었는가?] 크리스토퍼 캐서우드,“5인의 복음주의 지도자들 ” 김영우역 ,[서울:엠마오 1987] pp.165

이것이 바로 라브리가 행하는 사역 현장의 모습이다. 쉐퍼는 내담자들과 대화하면서 항상 모든 질문의 배후에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자 하였다. 이러한 쉐퍼의 라브리의 사역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몰려들게 하였다. 그리고 그들에게 성경만이 모든 진리요 삶의 길잡이가 될 수 있음을 선포하였던 것이다.
쉐퍼에게 있어서 사역은 “전적으로 목회”였다. 그는 자신을 근본적으로 한 사람의 복음 증거자로 보았으며, 하나님께서 그에게 보내 주신 주로 지적인 문제를 지닌 자들로부터 던져지는 특수한 문제들을 다루었다. 그는 자신을 학적인 철학자로 여기는 것을 부인하였지만 자신의 철학이 분명하다는 사실만큼은 주장하였다.]ibid.,pp.168

쉐퍼의 라브리 사역의 위대한 업적은 바로 이원론적 신앙이 얼마나 모순된 것인가를 보여 주는 데 있었다. 성경은 분명히 “기독교는 모든 실재의 진리이다”라고 가르친다. 이것은 삶의 모든 영역에 기독교가 관여하며, 기독교가 답변하지 못하는 문제의 영역은 없다는 사실이다. 즉 모든 영역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것이요 모든 진리가 바로 하나님의 진리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쉐퍼는 신앙의 궁극적 모습을 분명히 하였다.

“만일 당신이 신앙의 기반이 단지 경험뿐이라면 그 기반은 견고하지 못해서 환난의 바람이 불 때 당신의 신앙은 날아가 버릴 것이다. 그렇다고 당신이 기독교를 순수 지성주의로 생각한다면, 환난의 바람이 불 때 그것 역시 날아가 버릴 것이다. 그러므로 기반은 반드시 경험이 아닌 내용이어야만 된다. 이때 비로소 기독교 신앙은 전인격을 포괄하나 그 기반은 인식에 있는 것이다."]ibid.,pp.170

이러한 의지와 감정이 있기 전의 지성이 먼저인 신앙을 분명히 하는 것이 바로 쉐퍼의 사역이었다. 그러나 이것만이 라브리의 사역은 아니었다. 쉐퍼의 동료이자 제자인 오스 귄네스는 말하기를

“라브리의 사역은 진리도 중요하였지만 사람도 중요하였다. 이 두 가지가 바로 라브리의 비밀이었다”]ibid.,pp.171

여기서 알 수 있듯이 라브리는 사람을 사랑하는 곳이다. 그리고 스위스의 라브리 간사인 엘리스 포터의 말대로 이외의 라브리의 특별한 관심분야는 라브리가 증거 하고자 하는 나팔소리를 더욱 분명하게 하여줌을 볼 수 있다. 포터는 말하기를 라브리가 특별하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신앙의 합리성이다. 라브리는 기독교 신앙이 비합리적이거나 실존적인 비약이라고 믿지 않는다.
둘째는 성경의 권위외 무오성이다. 라브리의 무기는 바로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위에 있다.
셋째는 악의 문제와 대결이다. 악에 대한 철저한 인식만큼 라브리는 악의 문제에 대한 전면적인 싸움과 대결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득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넷째는 바른 영성의 문제이다. 라브리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은 바른 영성에 기초한 초자연적인 영적 실재성에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하루중의 자연적인 생활과 초자연적인 생활의 매 순간순간이 모두 가치 있고 의미가 있는 인생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삶 입니다. 그것은 바른 영성위에서만 가능함을 강조한다.
다섯째는 인간에 대한 관심이다. 인간이란 누구인가? 인간이 누구인가를 바르게 알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인다.
여섯째 사회적인 책임에 대하여 연구한다.] 엘리스 포터,“라브리란?” “혼돈시대 속의 확실성을 찾아서” 성인경편 [서울: 일지각 1996] .pp. 200-203


제3장 결 론

불신가정에서 태어나서 하나님이 예비하신 에디스를 만나고 함께 주의 군사가 된 쉐퍼의 삶은 하나님이 이 창조의 세계를 어떻게 이끌어가고 계신지를 보여주는 좋은 증거이다. 전적인 하나님의 계획하심 속에 현대인의 아픔을 치료하고 교회의 무너짐을 막아주는 병원이자, 주춧돌의 역할을 감당한 라브리의 모습은 쉐퍼의 삶을 넘어 하나님의 세밀하신 간섭하심에 감격할 뿐이다.
기독교의 실재성을 부인하는 시대에 하나님은 뛰어난 변증가를 보내주셔서 성경의 하나님이 실존하는 진리임을 분명히 들어내도록 한 그의 삶은 오늘날 그리스도인에게 무척이나 큰 도전이 되는 것이다. 스위스의 작은 지역, 작은 공동체, 그리고 작은 사람인 쉐퍼는 하나님의 실제를 믿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큰 영향력을 발휘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하나님을 믿고, 사람을 귀중히 여기며, 성령의 능력을 확신하며, 도덕적 상대주의에 경종을 우리는 쉐퍼와 라브리의 사역은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그는 목회자로, 전도자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