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0대 중반부터 교회에 나가기 시작했다.
더 어릴 때는 교회에 나가는 동네 친구를 따라서
성탄절 즈음에 몇번 나간 정도다.
본격적으로 교회에 나가기 시작한 뒤로는
이런저런 상황에 의해서 꾸준하게 교회 생활을 했다.
신학교를 나오고 전업 설교자로 살고 있지만
기독교 자체에 대해서 실제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성격상 그냥 교회 조직에 성실했을 뿐이다.
그런 성실성이 나쁜 거는 아니지만
그것으로 충분한 거는 아니다.
그런 거로는 늘 구경꾼에 머물 뿐이다.
구경꾼은 호기심에 의해서만 움직인다.
그런 호기심으로는 기독교 영성의 중심으로 들어올 수가 없다.
청소년 시절, 젊은 목사 시절의 내가
구경꾼에 불과했다는 말은
기독교 자체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는 뜻이다.
겉으로야 그렇지 않지만 실제로는 그랬다.
이제 나는 구경꾼은 벗어난 것 같다.
기독교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더 많아진다는 게
그 증거가 아닐까 생각한다.
나는 평신도들도 신학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신학자는 기독교라는 거대한 산을 올라가는 영적 산악인이다.
산을 오르려면 무슨 준비가 필요한가?
마음이 착하다고 해서 산에 오를 수는 없다.
체력도 필요하지만 그것만으로도 안 된다.
우선 산을 알아야 한다.
기독교를 알려고 마음을 쏟는 사람이 바로 신학자다.
신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신학자가 되는 게 아니다.
목사들은 오히려 신학자가 되기 어렵다.
왜냐하면 목회의 성과를 내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기독교라는 산을 앞에 두고
직접 힘 자라는데 까지라도 오르려고 하기 보다는
산 아래 주막집에서 술을 마시거나
작부들과 노닥거리면서 시간을 보낼 뿐이다.
(표현이 지나쳤으면 용서를 빈다. 안타까움의 표현이다.)
기본적으로 산에 대한 관심이 없다.
산을 옆에서 감상할 뿐이다.
어떤 사람이 산에 올랐다는 풍문에만 만족한다.
그걸 다른 사람들에게 선전하는 일에 더 바쁘다.
결국 산의 세계를 전혀 모른다는 뜻이다.
자신의 체력이 좀 약해도
낮은 지역부터 직접 산에 올라가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러다보면 높은 산도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산 아래 주막에서 노는 것이 아무리 재미가 있어도
직접 산에 오르는 기쁨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이것을 경험한 사람이 아니면
이게 무슨 뜻인지 모를 것이다.
내가 도사처럼 말했는데,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것이다.
기독교가 뭔지 좀 알고 교회에 다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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