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4 11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극복하는 신앙(수22:21-34) / 리민수목사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극복하는 신앙(수22:21-34)   본문은 요단 서편 지파 사람들과 요단 동편 두 지파 반 사이에 있었던 오해와 분쟁이 두 지파 반의 해명으로 인해 해소되는 장면이다. 이 사건으로 요단 동편 두 지파 반 용사들은 자신들이 진정을 몰라주는 그들이 야속했을 것이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지난 날 그들을 위해 희생한 자신들이 공로를 무시한 요단 서편 지파 형제들이 매우 불쾌했을 것이다.  그러나 동편 두 지파 반 용사들은 자기들도 하나님의 언약 백성임을 후손들에게 알리기 위한 방편이었음을 성실하게 설명함으로써 오해가 풀렸다.  감사하게도 이스라엘은 이 사건을 계기로 더욱 우의가 돈독해지고 오히려 하나님께 대한 신앙적 열정이 또한 더욱 심화되었다(30-34절). 놀라운 반전이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신20:1) / 이금환목사

"네가 나가서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말과 병거와 백성이 너보다 많음을 볼지라도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애굽 땅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신명기20:1)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까지,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에도 말과 병거와 수많은 군사를 가진 적들과 싸워야 했습니다. 과거나, 오늘이나 전쟁의 승패는 더 좋은 무기와 숫적 우위의 군사와 더 좋은 전략에 달려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모든 병법과 전략과 지혜를 깨뜨리는 말씀을 하십니다. 전쟁에서 더 좋은 무기를 가진 적이나, 숫적 우위의 군사로 다가오는 적이나 더 좋은 전략을 펼치며 공격해 오는 적이라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친히 함께 하시면서 하나님이 친히 싸워주시고, 친히 ..

주기도(43) / 정용섭목사

이제 주기도 공부는 다 끝났소. 따라오느라 수고가 많았소. 조금이라도 그대에게 남는 게 있었으면 하오. 주기도 공부를 통해서 기도에 대한 생각이 정리되었기를 바라는 거요. 내가 기도에 모든 것을 다 설명하지는 않았소. 주로 주기도의 내용을 설명하기만 했소. 그러니 다른 질문이 많이 남아 있을 거요. 그것을 내가 정리해보리다. 1) 기도에 반드시 응답이 따르는가?2)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아시는 분인데 굳이 기도할 필요가 있나?3) 얼마나 자주 기도해야 하나, 얼마나 오래 기도해야 하나, 기도의 시간은?4) 식사 기도는 반드시 필요한가?5) 자유기도와 성문기도의 장단점에 대해서....6) 기도도 배워야 하는가?7) 기도가 잘 안 된다. 2, 3분 기도하면 끝이다. 길게 기도할 수 있는 방법은?8) 방..

주기도(42) / 정용섭목사

주기도의 마지막 대목은 이렇소.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소위 영광송이오. 이 구절이 누가복음에는 없소. 고대 사본 중에서도 이 구절이 없는 사본이 제법 되오. 초기 교회가 처음에는 이 구절 없이 주기도를 사용하다가 주기도가 예배 순서와 연결되면서 이 구절을 삽입하게 된 것 같소. 오리지널 주기도에는 없었다는 말이오.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원래의 주기도에 없는 내용이지만 영광송을 포함시켜서 주기도를 드린다고 해도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니오. 영광송은 당시에 모든 기도에 자동적으로 들어가는 것이래서 예수님이 생략한 것일 수도 있소.      이 마지막 영광송에 세 단어가 나오오. 나라(바실레이아), 권세(뒤나미스), 영광(독사)이오. 고대인들에게 나라가 무슨 뜻인지 생각해보..

주기도(41) / 정용섭목사

-악-      주기도의 실제적인 마지막 항목은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요. 이 구절은 누가복음에는 없고 마태복음에만 나오오. 누가복음이 이를 생략한 이유는 악 문제가 시험 문제와 연결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거요. 학자들도 악에 대한 진술이 시험에 대한 진술에 대한 후렴과 같다고 말하오. 그건 옳은 이야기요. 시험은 악과의 관계에서 벌어지는 것이기 때문이오. 물론 우리의 신앙을 단련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이 있지만 그 경우에도 악이 활동하는 거요. 하나님이 악의 활동을 이용한다고 보면 되오. 악의 실체가 무엇이오?     ‘악’은 ‘악한 자’라는 의미도 되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는 자이거나, 우리를 불행에 빠뜨리는 자이오. 앞에서 몇 번 거론한 마귀, 사탄이오. 성서는 그를 다르게도 표현하..

야곱의 임종과 장례(창 49:29-50:1) / 김영봉목사

해설:아들들에게 축복 기도를 마친 후 야곱은 할아버지 아브라함이 에브론에게서 사들인 가족 묘지에 자신을 매장해 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납니다(49:29-33).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되어 야곱이 이집트로 이주하기 전까지 이백칠십여 년 동안 합법적으로 그들의 소유가 된 땅은 마므레의 막벨라 굴 뿐이었습니다. 가나안 안에 있는 한 뼘의 땅이었지만, 그곳이 이스라엘의 정신적 원점이 되었습니다. 요셉은 아버지의 시신에 예를 행한 후, 이집트 식으로 방부제 향 재료를 넣어 미이라로 만듭니다(1-2절). 애도 기간과 매장을 위해 막벨라 굴까지 가는 기간을 감안하여 방부 처리를 한 것입니다. 시신 처리를 완수하기까지 무려 사십 일이 걸렸고, 이집트 사람들은 칠십 일 동안 곡을 하며 애도합니다(3절). 이집트에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열왕기하 1:2-4)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열왕기하 1:2-4)2 아하시야가 사마리아에 있는 그의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병들매 사자를 보내며 그들에게 이르되 가서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이 병이 낫겠나 물어 보라 하니라3 여호와의 사자가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이르되 너는 일어나 올라가서 사마리아 왕의 사자를 만나 그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너희가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러 가느냐4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올라간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할지라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엘리야가 이에 가니라북이스라엘 왕국 아합 왕의 아들인 아하시야가 왕이 되었는데 어느 날 그의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다쳤습니다. 그러자 아하시야는 블레셋 사람들이 숭배하던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가서 그 병이 낫겠는지 물..

교회에 다니는 불신자?

교회에 다니는 불신자?         글쓴이/봉민근답이 없는 세상이다.인자가  다시 올 때에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던 말씀이 생각나는 시대다.믿는 자와 불신자가 구분이 안 되는 세상이다.세상의 물질문명은 놀랍게 발전하고 있지만 세상에는 참된 평화가 없다.사람들의 욕심으로 인한 다툼과 전쟁이 끊이지 않고 이웃과 이웃이 시기 질투로 서로 양보 없이 치열한 싸움과 반목이 도를 넘고 있다.예수님을 믿어도 오직 천국에 가겠다는 그 욕심 외 에는 참 신앙인의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다.주를 위해 살겠다고 하지만 자신의 유익에 걸림돌이 되면 언제든 돌아서는 것이 인간들이다.인간이 사는 그 어디에나 욕심만이 용광로처럼 끓어오르고 있다.교회 안에도 외식과 자신의 의(義)만을 드러내려고 분투하는 무리들로 넘쳐나고 있다.어떤 ..

시드기야 왕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레미야.(렘 27:12-22)

렘 27:12-22 묵상입니다. 시드기야 왕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레미야.‘왕과 백성은 바벨론 왕의 멍에를 목에 메고 그와 그의 백성을 섬기소서 그리하면 사시리라’ 근거 없는 장밋빛 미래를 예언하는 거짓 선자자들.‘바벨론 왕을 섬기지 않을 것이다. 속히 회복된다’하나님의 이름으로 거짓을 선포합니다. 바벨론을 통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들이는 것이주권자 되시는 하나님의 뜻이요 섭리입니다.그 길이 회복의 길이요 생명의 길입니다. 사람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이 굳게 섭니다.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지혜를 구하게 하소서!말씀과 기도로 깨어있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