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김형익목사

성화와 성숙(3): 성화에 실패하는 이유

새벽지기1 2016. 7. 13. 09:47


기본 명제들


1. 하나님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려고 부르시고 구원하신다.

    문제는 거룩한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방법(능력)이 무엇인지를 배우는 것이다.


2. 거룩은 영적 문제이기에(롬 7:14) 외적 행위나 순종만이 아니고 마음의 문제이다.

    하나님은 모든 선행이 흘러나오는 사랑이 있는가를 보시며 그것이 아닌 선행은 받지 않으신다.

3. 거룩은 죄의 욕구를 절제하는 것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4. 질문: 진정한 변화가 일어났는가?
A.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나타나는 마음의 변화
B. 이 변화는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는가? 변화의 길이 있는가?
   

거룩한 변화의 수단에 대한 반복되는 잘못들


5. 이스라엘 백성들(출 19:8)

: 거룩한 삶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편, 영생을 얻는 방편이라고 여겼다. 거룩 자체가 목적, 수단과 방편을 요구하는 목적이라고 보지 않았다.


6. 부자 청년 관원(마 19:16)

: 영생을 얻으려면 무슨 선한 일을 해야하는가가 아니라 선한 일을 하기 위해서 내가 어떻게 그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까가 바른 질문이다.


7. 많은 목사와 지도자들

: 율법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치지만, 어떻게 율법에 순종할 수 있는지, 참된 순종에 이르는 방편을 가르치지 않는다


8. 문제는 내 의무가 무엇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그 의무를 수행할 능력을 얻는가이다.


원죄의 교리


9. 타락이전 아담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만 하면 곧바로 신실하게 그것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10. 타락후 아담(인간)은 하나님께서 회복을 위한 방편을 주실 때까지는 거룩한 삶을 우리 힘으로 살아내는데 무능해진 것이다.


11. 거룩하기 위해서 우리가 결핍하고 있는 것은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는가에 대한 지식도 아니고, 그것을 행하는 노력과 행동의 결핍도 아니다.

그 거룩에 이르는 방편은 자연과 이성을 통해서 주어지지 않고, 오직 특별계시를 통해서만 주어진다.


성경, 특별계시


12. 성경이 가르쳐 주는 것(딤후 3:16~18; 요 17:17,19).
A.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기를 원하시는 바를 가르쳐준다(율법).
B.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를 가르쳐준다(복음).


13. 성경에서 거룩해지는 수단을 배울 때 할 일
A. To unlearn(옛 지식을 버림)
B. To learn(새 지식을 배움)


왜 성화에 실패하는가?


14. 성화에 대한 하나님의 방법을 오해하면 우리의 거룩한 삶은 완전히 망가지게 된다.


15. 실패의 원인들
A. 율법의 외적 요구만을 지킴으로써 만족하기 때문이다.
B. 거룩한 삶은 즐거운 삶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패한다. 하나님이 주신 성화의 방편을 알게 되면, 이것이 참 기쁨과 평강임을 알게 된다.
C. 잘못된 방법으로 성화를 위해서 애쓰기 때문에 실패한다. 금식 또는 정욕을 죽이기 위한 엄격한 훈련을 통해서 성화를 하려고 하면 결국 좌절하게 된다.


16. 성경기자들의 기도의 의미는 무엇인가?(시 119:5,33; 143:10; 살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