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 교리강좌(1)

24장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대한 증거

새벽지기1 2016. 5. 21. 22:56


24장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대한 증거

 

1.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증거


 

1) 예수 그리스도에게 붙여진 신적 이름들

약 열 여섯 개의 이름이 붙여졌다. 사십번에 걸쳐 “하나님의 아들”. “그의 아들” “나의 아들”.

다섯 번에 걸쳐 “하나님의 독생자”.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요1:18).

악한 농부의 비유에서 “그들이 내 아들은 존대하리라”(마21:37).

“처음이요 마지막” “알파와 오메가”(계1:17,8).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거부하고”(행3:14).

 

수백 번에 걸쳐 “주”. 구약의 “여호와”에 대응하는 말. 여호와는 하나님께 돌려진 최고의 호칭들 중 하나.

“영광의 주”(고전2:8).

실제로 “하나님”이라고 호칭. “나의 주님이시오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요20:28). “임마누엘”(마1:23).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딛2:13).

“그는 만물 위에 계셔서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롬9:5).

 


2) 예수 그리스도에게 돌려진 신적 속성들

전능하심.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는 분”(히1:3). 만물이 “그 발 아래 있다”(고전15:27).

전지하심.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마11:27). “친히 사람 속에 있는 것을 아시는 분”(요2:24).

 

편재하심.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18:20).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신다”.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요3:13).

 

영원성. “태초에 말씀이 계시느니라”요1:1).

불변성.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느니라”(히13:8).

 

선재하심.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골1:17). "아버지여, 창세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17:5). 성육신 전에 하나님의 ”본체“이셨음(빌2:6).

포괄적 진술.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골2:9).

 


3)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직무들

창조. “만물이 그로 말이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괸 것이 없으니라”(요1:3).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신다”(히1:3). “만물이 그와 함께 섰느니라”(골1:17).

죄를 사하시는 권세.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막2:5)

 

몸을 변화시키는 권세.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빌3:21).

심판.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요5:22-23)

영생을 주는 권세.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요10:28).

 


4) 여호와께 사용한 용어들을 예수님께도 적용함

시102:24-27(히1:10-12). 사40:3-4(마3:3, 눅1:76). 사6:1,3,10(요12:37-38).

 


5) 성부 하나님과 예수님의 이름이 연결되는 방식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마28:19).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에게 있을지어다”(고후13:13).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약1:1)

 


6) 예수 그리스도께 신적 예배가 돌려짐

마28:9, 눅24:52. 고전1;2,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행7:59).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실” 때가 온다.(빌2:10).

 


7) 주님 자신의 자의식과 신성에 대한 주장들

“내 아버지의 일”에 관계하여야 한다(눅2:41-52). 세례 요한에게 “이제 허락하라”(마3:15).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마귀에게 부인하지 않으셨다.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막16:17).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요8:58).

 


8) 동정녀 탄생과 부활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롬1:4)

 

2.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에 대한 증거


 

1) 동정녀 탄생

마리아의 아들이시라는 것. 성육신 교리의 참된 본질을 밝히는 모든 논증.

 

2)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들

“하나님은 한 분이시오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침전2:5).

여든 번 이상 “인자”라는 말을 사용.

 

3) 육체적 본성을 지니심

“말씀이 육신이 되어”(요1;14). “그도 똑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셨다”(히2:14).

부활하신 후에도 여전히 사람의 몸을 가지고 계셨다(요20:27).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눅24:39).

 

4) 성장과 발달을 경험하심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만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위에 있더라”(눅2:40).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52)

 

5) 지상에서의 지식에는 한계가 있으셨음

무화과나무 사건에서 열매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모르셨다(막11;13).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막13:32).

 

6) 육체적 제한을 겪으심

주님이 피곤하셨다(요4장). 배의 고물에서 잠드셨다(막4:36-41). “내가 목마르다”(요19:28).

겟세마네 동산에 심히 고민하시며 땅을 피방울처럼 흘리셨다.

 

7) 시험을 받으심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4:15).

 

8) 기도하셔야 했음

 

9) 성령으로부터 능력을 받으셔야 했음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니라”(행10:38).

 

10) 하나님을 “내 하나님”이라고 부르심

(요20: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붙들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시니”

 

11) 예수님이 모든 면에서 사람이셨다는 성경의 주장들

(히2:17)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

 

3. 죄 없으신 참 사람

 

“나실 바 거룩하신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눅1;35).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후5:21).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히9:14).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4:15).

“죄있는 육신의 모양으로”(롬8:3). 육신의 한 존재라고 하지 않음.

성령의 작용으로 마리아에게서 인성을 취하심.

 

타락의 영향을 받지도 않으심. 죄를 범하는 것이 불가능하였음.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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