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카이퍼

제 61장 현악기와 관악기로 하나님을 찬양하라

새벽지기1 2021. 10. 6. 07:11

성경은 영혼을 하나님께 가도록 재촉하고 몰아가는 일을 결코 억제하지 못한다. 절제와 정결에 대한 고상한 명령과, 교만하지 말고 겸손히 자기 길을 행하라는 강조와 같은 하나님 말씀에서 여러분에게 강조하는 것은 다름 아니라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돈의 무서운 능력에 대항하도록 조심하고, 넉넉한 구제를 통해 여러분의 재물을 성별하라는 아주 분명한 교훈이다. 그러나 이 모든 가운데 어떤 것도, 하나님 말씀에서 예외를 두지 않고 끊임없이 여러분에게 하나님을 예배하고, 하나님과의 교제에 힘을 쓰며, 영혼이 하나님을 가까이 하도록 성령으로 명령하시는 강력한 힘에 비교할 수 없다.

심지어 성경은 훨씬 더 높은 관점에 서기도 한다. 성경의 평가에서 볼 때, 성도들이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으로 충분치 않다. 절대적인 의미에서 위엄과 권능은 하나님의 것이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해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한다고 해도, 하나님께 찬송을 드려야 하는 존재의 범위를 충분히 다 말한 것은 아니다. 성경은 이 범위에 모든 사람과 더불어 천군들도 포함시킨다. "그에게 수종들며 그의 뜻을 행하는 모든 천군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시 103: 21). 곧 모든 그룹들과 천사장들, 스랍들도 하나님을 찬송해야 한다.

그 다음에 이 범위는 생명이 없는 창조물도 포함시키기 위해 다시 하늘에서 내려은다. 호흡이 있는 모든 것은 여호와를 찬양해야 한다.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모든 곳에 있는 하나님의 모든 작품들은 하나님의 명성을 영화롭게 해야 한다. "해와 달아 그를 찬양하며 밝은 별들아다 그를 찬양할지어다" "눈과 안개와 그의 말씀을 따르는 광풍이여, 여호와를 찬양하라"(시 148:3,8). 산들과 작은 산들, 레바논의 백향목들, 짐승과 모든 가축과 기는 것과 가지들 사이에서 노래하는 새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을 크시다 하며,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을 찬송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찬송과 찬미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 곳은 백성이 없고 언어가 없는 곳이다.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8:9). 이와 같이 사람인 여러분은 창조물 가운데서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목소리를 내는 찬송을 여호와께 드려야 한다. 자연의 이 음악은 여러분이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부추기며, 여러분의 찬송과 경배에 즉시 메아리로 화답하며 그 메아리는 은 천체에 울려퍼진다.

이 세상은 말 못하는 죽은 창조계가 아니라 살아 있고, 말을 하는 창조계이다. 창조계의 이 언어와 음악을 이해하는 귀를 가진 사람은 그 속에서, 자기 마음속의 경배의 음악과 언어에 완전히 일치하는 예배하는 시넷물 소리를 듣는다.
성경은, 소리 세계의 정서적 영역에서 그리고 음악적 예술이라는 자원에서, 신성한 노래라는 인생의 보배에서 이 둘 사이, 곧 여러분 마음속의 충동들과, 창조계에서 들리는 음의 파동들 사이를 연결시켰다. 시편마다 여러분에게 창조계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여러분 자신도 소리를 높여 하나님을 찬양할 뿐만 아니라 관악기와 현악기로 하나님을 찬양하고(시 130:4), 비파와 수금으로, 높은 소리를 내는 심벌즈 와 기쁜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요구한다.

그러므로 악기로 연주하는 것은 보조적인 것이 아니라 예배의 필수적인 부분을 구성한다. 악기는 여러분이 자유롭게 쓰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고 경배하는 일을 더욱 풍성하게 즐기고, 또한 음악의 세계를 통해서 여러분의 영혼이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도록 하는수단이다. 예배당에서 사람 목소리로만 찬양하는 것이 엄숙하고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때 조차도 이 사람의 노래는 예술이고, 따라서 이 노래를 예술적으로 훈련하고 발전시킬 때는 장점을 개선하고 효과를 얻는다.

 

목에서 나오는 즐거운 소리와 하프에서 나오는 즐거운 소리가 다같이 조화를 이루는데, 이 조화는 하나님께서 여러분 주변의 늘라운 세계에 심어 놓으신 것이며, 여러분이 이때는 여러분의 목을 통해서 저때는 오르간이나 하프를 연주함으로써 조화를 되살리고, 여러분 마음의 세계와 조화틀 이루며 움직이도록 한다.

이 목적을 위해 여러분이 금속 악기를 치든지, 현을 켜서 울리게 하든지 흑은 숨을 불어넣어 플루트나 트럼벳으로 소리를 내든지간에, 그것은 언제나 어떤 움직임, 곧 여러분 영혼 속의 춤동을 나타내는 것인데, 그것은 모든 영역에서 여러분을 두르고 있는 소리 세계의 목소리로 뜻을 나타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