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12장 | 롬13장 | 롬14장 | 롬15장 |
성도의 의무 | 성도들에 대한 권면 | ||
①하나님에 대한 의무 (롬12:1-2) ②교회에 대한 의무 (롬12:3-13) ③사회에 대한 의무 (롬12:14-21) | ④국가에 대한 의무(롬13:1-7) ⑤이웃에 대한 의무(롬13:8-10) ☀성도의 종말적 자세(롬13:11-14) | ①판단하지 말 것에 대한 권고(롬14:1-12) -서로 비판하지 말라! ②덕을 세움에 대한 권고(롬14:13-23) -서로 덕을 세우라! ◦믿음 있는 자!-네 형제를 근심케 말라! ◦믿음 적은 자!-믿음을 좇아 행하라! | ☀교회 화합에 관한 권고 (롬15:1-15:13) -너희도 서로 받으라! |
교회와 세상 | 교회 안 성도간 | ||
하나님의 의와 성도(의의 적용) |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룬 것이다!
(롬13:8-10 세상 이웃에 대한 성도의 자세)
▶본문
8.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9.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10.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해석과 설명
☀바울은 롬13:1-7에서 성도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인 동시에 세상을 살아가는 시민으로 하나님과 성도간의 의무 뿐 아니라 세상 권세에 대해서도 순종하며 의무를 다할 것을 언급했다. 이제 본문에서는 성도 개개인이 이 세상에서 이웃과의 관계에서 가져야 할 삶의 자세에 대해 교훈하고 있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8절)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여기서 ‘빚’은 금전적 빚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사랑의 빚 말고는 타인에게 어떠한 부담도 남겨두지 말라’는 의미로서 사랑의 빚만을 지라는 강조적 교훈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이 사랑의 대상은 ‘피차’, ‘아무에게든지’라는 표현에 나타난 대로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여기서 ‘남’은 앞의 ‘피차’와 ‘아무에게든지’에 해당하는 모든 세상의 이웃을 말한다. 한편, ‘율법’은 구체적으로 예수님께서 구약 율법을 요약하여 주신 황금율의 두 번째 계명인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9)’는 계명으로 이해하는 것이 합당하다.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9절)
본절에서 바울은 8절에서 말한 ‘율법’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다. 즉 바울은 십계명 중 6,7,8,10번째 계명을 선택하여 진술하고 있다. 이것은 십계명 중 인간에 대한 사랑의 계명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실제로 이웃사랑과 관련한 계명을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인용한 것이다. 한마디로 이웃사랑에 대한 최고의 사랑은 ‘나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는 말씀이 바로 그 의미다.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10절)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9절에서 개별적인 이웃 사랑의 계명을 언급하고 이어서 적극적인 의미의 문장으로 그 전체를 요약한 바울은 다시 본 절에서 소극적인 의미의 이웃 사랑에 대해 반복하여 기술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본 절은 불필요한 기술 같아 보이지만 이는 부정의 표현을 통해 더욱 강한 의미의 긍정을 표시하는 수사법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여기서 ‘완성’이라는 단어의 원어 ‘플레로마’는 로마서에서 ‘충만’으로 번역된 단어로, 8절의 ‘다 이루었는니라’는 표현과 결부되어 사랑의 완전함과 충만함이 동시에 강조되고 있다.
▶교훈과 적용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바울은 앞에서 성도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인 동시에 세상을 살아가는 시민이며
세상 권세에 대해서도 순종하며 의무를 다할 것을 권면했다.
본문은 성도가 이 세상에서 이웃과의 관계에서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권면한다.
8절은 이렇게 시작한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8절)
이는 ‘사랑의 빚 말고는 타인에게 어떠한 부담도 남겨두지 말라’는 의미로서
사랑의 빚만을 지라는 강조적 교훈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는 말은
예수님께서 구약 율법을 요약하여 주신 황금율의 두 번째 계명인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9)’는 계명의 실천이기 때문이다.
또한 바울은 이웃사랑에 대한 최고의 사랑은 ‘나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이라고 한다.(9절)
이웃을 나처럼 사랑한다?!
요즘 같은 세대에 참 쉽지 않은 일이다.
아니 그런 생각을 할 수는 있어도 실천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 불가능한 일을 실천하신 분이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런 삶에 도전해야 한다.
먼저 사회 약자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할 수 있으면 구호활동을 하는 단체나 선교단체에 한 구좌 쯤 후원하는 실천을 권면한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롬13:8)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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