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옹지마는 있다. 나쁜 일이 일어났다고 해서 그다지 슬퍼할 것이 아닌 이유는 그 나쁜 일로 말미암아 도리어 좋은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새옹지마의 법칙을 너무 크게 신뢰해서는 안 된다. 인생은 늘 그렇게 법칙대로 되지 않는다. 불행한 일은 더 이상 좋은 일로 연결되지 않고 그냥 그것으로 끝나버릴 수도 있다.
법칙대로 되지 않는 인생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악한 처지를 그 자체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그런 나쁜 형편에서도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표현하면서 산다. 왜냐하면 평안뿐 아니라 환난도 하나님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믿음 안에서는 환난도 평안과 마찬가지로 받아들일 만한 것으로 평가된다. 매우 역설적인 말이지만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불행도 그 자체로 좋은 것이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간에 한 여성이 남편을 여읜다는 것은 인생살이에서 가장 힘든 상황에 놓인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바로 생계에 치명적인 어려움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오래 전부터 그러했지만 사도 바울이 살았던 시대에도 여성들에게는 사회활동이 그다지 넓게 허용되지 않았다. 평범한 여성들이 생계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고작해야 허드렛일뿐이었다. 이런 시대에 남편을 여읜 여성의 인생은 눈앞이 캄캄해질 정도로 매우 막막한 것이었음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게다가 혼자의 몸이 아니라 여러 명의 자녀들까지 딸려 있다면 (4절을 참조할 때 이런 가능성은 매우 높다) 미망인 된 여성이 헤쳐 나아가야 할 길이 얼마나 버겁고 험난할지 불 보듯이 뻔하다.
사도 바울은 이런 여성을 가리켜 “참 과부”라고 불렀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다양하겠으나 무엇보다도 일찍 남편을 여읜 상태에서 형언할 수 없이 숱한 역경을 통과하면서도 꿋꿋이 견뎌낸 여성을 지시하는 말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여성에게도 심각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 여성이 일생동안 싸워야 할 가장 무서운 대상은 외로움이란 적이다. 특히 남편 없이 혼자서 힘들여 기른 자녀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곁을 떠나가고 홀로 남게 되었을 때 매 순간 엄습해오는 외로움은 다른 무엇보다도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사도 바울도 참 과부의 상태를 오직 한 마디 “외로운 자”라는 말로 설명했던 것이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한 여성이 남편과 사별한 것, 게다가 이제는 외롭게 살게 된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것은 누가 보기에도 추천한 말한 인생은 아니다. 정상적인 여성이라면 아무도 자신이 이런 인생을 맞이하기를 바라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신앙의 눈으로 보면 과부 됨과 외로움을 반드시 불행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과부 되어 외로운 여성이 하나님과 깊은 영적인 교제를 나눈다면 말이다. 사도 바울이 여기에 소개하는 한 여성이 바로 그런 사람이었다. 그 여성은 과부 되어 외로운 인생을 살고 있었지만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하였다. 이 여성은 과부된 후에 그냥 외로운 인생을 살고 있었다. 이 여성은 과부 된 것으로 말미암아 무슨 좋은 일을 만난 것도 아니고, 외로운 인생으로 말미암아 무슨 즐거운 삶을 얻은 것도 아니다. 이 여성에게는 새옹지마란 없었다. 하지만 이 여성은 과부가 되어 외로운 나날을 사는 것을 원망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고 도리어 그 형편에서 믿음의 길을 차분히 걸어갔다.
인생의 ‘새옹지마’ 기대 못해
이 여성은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있는 사람의 모습이 어떠한지 보여주었다. 이 여성은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있다는 표식으로 밤낮 간구와 기도에 힘을 썼다. 이 여성에게 불행은 그냥 불행이었다. 그러나 이 여성은 불행에서 행복을 찾았다. 이상한 말처럼 들리지만 불행의 행복이다. 아니,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불행을 행복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요즘 들어 자주 곱씹는 말씀이 있다. 잘 이해되지 않다가도 언뜻 언뜻 깨달아지는 오묘한 말씀이다: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을 행하는 자니라”(사 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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