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직장 큐티

인생의 우선순위로 염려에서 벗어나라!(마태복음 6:33-34)

새벽지기1 2024. 7. 30. 06:03

인생의 우선순위로 염려에서 벗어나라!
(마태복음 6:33-34)

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예수님이 산상수훈에서 사람들의 기본적인 필요와 인생의 진정한 가치를 비교하십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여기서 ‘모든 것’이란 예수님이 앞에서 언급하신 인생의 기본적 필요를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살면서 당연히 추구하는 의식주에 관한 필요를 우리도 외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진정한 가치인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먼저 추구해야 합니다. ‘모든 것’이 당연히 필요하지만 그것에 대한 염려로 하나님의 나라 구하기를 포기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다 보면 무수한 일들 속에 치여 분주하게 시간을 보냅니다. 새로운 한 달이 시작된다고 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겁니다. 휴가를 다녀와도 우리가 할 일은 여전합니다. 어떻게 우리가 일하면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인생의 우선순위를 바로 세울 수 있을까요? 한 대학의 경영학 교수가 수업 시간에 학생들 앞에서 퍼포먼스를 했다고 합니다. 양동이를 두고 큰 돌들과 자갈, 모래, 흙 그리고 물 주전자를 준비했습니다. 양동이 안에 큰 돌들을 먼저 넣었습니다. 다음에 자갈과 모래와 흙을 차례로 넣고는 양동이를 흔들었습니다. 그리고 한 주전자의 물을 부었습니다. 어떤 의미일까요? 여기서 큰 돌을 가장 먼저 넣은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중요한 일’을 말합니다. 이 퍼포먼스가 우선순위에 대해 알려줍니다. 크리스천 직업인의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우리는 수시로 질문하며 확인해야 합니다.

수시로 걱정거리가 떠오르지만 그 때마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를 위한 갈급함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영적 훈련입니다. 이 훈련을 통해 우리가 우선순위 앞세우기를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염려하는 “모든 것”을 점검해야 합니다. 왜 자동차를 바꾸어야 하고 집을 사야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필요하고 합당한지 우선순위를 꼭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런 노력을 할 때 우리는 ‘염려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일하는 사람의 기도
우리의 필요를 우리보다 잘 아시는 하나님, 늘 공급하고 인도해 주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염려하지 않게 해주소서. 하나님 나라의 우선순위를 먼저 생각하며 인생의 목적과 방향을 따라 행동하는 믿음을 허락해 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