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컬럼

예수님 믿으면 일어나는 일(1) / 신동식목사

새벽지기1 2023. 8. 29. 05:45

예수님 믿으면 일어나는 일(1)

 

건강 프로그램을 보면 반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운동하면 일어나는 일, 건강 식품 먹으면 일어나는 일, 최근에 한 글에서 본 것인데 맨발로 걸으면 일어나는 일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젊을 때는 신체의 아름다움에 대한 열망으로 변화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 건강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기대합니다. 모두가 이 변화에 집중하며 살아갑니다.

 

건강만이 아닙니다. 직업에 있어서도 이러한 변화를 기대합니다. 또한 연예와 결혼에 대한 모습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여행을 통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소망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삶의 대부분이 변화를 생각하며 살아갑니다.

 

그런데 육적인 모습만이 아닙니다. 영적인 삶에도 동일한 변화가 있습니다. 예수님 믿으면 일어나는 일이 있습니다. 그 일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하루를 살아가도 의미있게 살 수 있습니다. 유명한 후기 인상주의 화가인 고갱이 자신의 그림의 제목을 "어디서 왔으며, 어디에 있으며, 어디로 가는가?"라고 붙였습니다. 하루를 살아도 의미있게 살 수 있으려면 이 문제 대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예수님 믿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우선 죽는 일이 일어납니다. 옛사람이 죽습니다. 옛 사랑이 죽습니다. 보이는 것이 영원하지 않음을 압니다. 그리고 살아납니다. 새사람이 살아납니다. 새로운 사랑을 하게 됩니다(고후5:17). 영원한 나라를 소망하게 됩니다. 또한 어두움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빛으로 나가고자 합니다. 어두움이 상징하는 죄를 미워하고 싫어합니다. 욕망과 싸우는 일이 일어납니다. 내적 갈등이 일어닙니다. 이렇게 살아도 되는지 고민합니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합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어디서 왔는지 알게 됩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존귀한 존재라는 사실에서 자존감을 회복합니다. 왜 살아야 하는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예배하고, 맡겨주신 문화명령을 통하여 창조경륜을 성취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또한 어디에 있는지도 알게 됩니다. 사람들이 정신적 질병에 빠져서 묻지마 폭행을 하고, 똑똑한 사람들이 바보 같은 짓을 하고, 약자를 무시하는 행동을 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작은 다툼에서 부터 큰 전쟁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탐욕이 가득한 이유를 알게 됩니다. 내가 발붙이고 사는 세상은 죄로 인하여 부패한 현장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이 왜곡된 세상이 되었습니다. 절규의 소리가 세상에 퍼져있습니다. 소망은 보이지 않고 죽음에 이르는 병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하심이 없이는 누구도 소망이 없음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봅니다. 약속된 나라를 바라볼 때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예수님은 나의 주님이심을 고백합니다. 다른 것으로 인간의 탐욕을 이길 수 없음을 압니다. 예수님 믿으면 일어나는 일입니다. 예수님을 믿자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 빨리 가기를 원하였습니다. 그는 사나 죽으나 다 주의 것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 소망을 유예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땅에 남겨두신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었습니다. 창조경륜을 성취하여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 시작은 사람의 회심과 교회의 설립과 하나님 나라의 건설과 문화변혁의 삶을 통하여 만들어가는 삶입니다.

 

예수님 믿으면 일어나는 일은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면서 살아가는 습관이 생깁니다. 매 주일 약속대로 공 예배에 참석합니다. 교회로 모이고, 교회로 흩어지고, 교회가 되는 삶을 살아갑니다. 자신이 서 있는 곳이 거룩한 곳임을 알게 되고 고백합니다.

 

나에게 주어진 직업의 소명은 모두를 위한 공공선을 위함임을 알게 됩니다. 나를 위하여 사는 동물적 삶에서 모두를 위한 인격적 삶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이 모두가 예수님 믿으면 일어나는 일입니다.

 

예수님 믿으면 죽고 살아나고 주님과 함께 사는 일이 일어납니다. 하루가 의미있고 한 주가 감사하고 일생이 하나님을 향합니다. 그래서 어디로 가는 지를 알게 됩니다. 영원히 찬양받으실 주님과 함께 천국으로 초청받습니다. 이 모두가 예수 믿으면 일어나는 작은 변화입니다. 이 변화가 여러분의 삶에 보이십니까? 그러면 여러분은 예수님을 나의 주님으로 모시고 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