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직장 큐티

지위보다 중요한 영향력 (2022년 8월 6일 토요일)

새벽지기1 2022. 8. 6. 06:03

“그의 여주인에게 이르되 우리 주인이 사마리아에 계신 선지자 앞에 계셨으면 좋겠나이다

그가 그 나병을 고치리이다 하는지라”(열왕기하 5:3).

리더십의 핵심은 ‘영향력’이라는 점이 자주 강조되고 있습니다. 직장이나 한 조직에서도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위에 비해 탁월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위가 높지 않더라고 이렇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리더십이라고 규정할 수 있습니다.

나아만 장군과 그 집에서 일하는 종이었던 한 소녀를 리더십의 관점으로 보면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나아만은 아람 나라의 유력한 지도자였고 집에서는 가장이었지만 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포로로 잡혀온 소녀는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영향력을 미친 것을 따지면 소녀가 훨씬 큰 리더십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소녀가 가진 이러한 영향력을 리더십이라고 본다면 이 리더십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우선 소녀는 사람에게 관심을 가졌습니다. 주인이 한센병으로 고통 받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십의 첫 번째 요인입니다. 두 번째 요인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평소에 신뢰감을 준 것입니다. 소녀가 나아만의 아내를 통해 한센병을 고칠 수 있다고 말했을 때 나아만 장군이 믿어주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아마도 그 집안에서 가장 낮은 위치에 있는 소녀였지만 평소에 그 집안사람들에게 신뢰받을만하게 행동했을 것입니다. 이렇게 지위에 상관없이 영향력 있는 리더십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신뢰를 얻을 행동을 평소에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우리 일터에서 말입니다.

*일터의 기도 : 일터에서 저의 지위보다 더 의미 있는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