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존 칼빈

악(惡)도 도구로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심

새벽지기1 2016. 8. 19. 12:52


번영과 역경과 비와 바람과 진눈깨비와 우박과 좋은 날씨와 풍요와 기근과 전쟁과 평화,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손으로 하시는 일들이며, 이차적인 원인이 되는 피조물들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쓰시는 도구들에 불과하며,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이 끝내 피조물들에게 일어나도록 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대로 피조물들에게 명하시며 피조물들을 사용하신다.


게다가 피조물들을 다스리시고 피조물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드러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는 감각이 없는 피조물들을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하실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심지어 악마들까지도 사용하신다는 것을 우리는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히시기 위하여 애굽 사람들을 사용하셨다. 나중에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죄를 범했을 때 앗시리아 사람들을 들어 이들을 징벌하셨다. 악마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악마를 사용하셔서 사울을 괴롭히시고(삼상 16:14; 18:10), 아합을 속이셨으며(왕상 22:22), 필요하실 때면 모든 배은망덕한 자들에 대한 심판을 수행하셨으며(시 78:49), 이러한 내용과는 반대로 욥의 예에서 우리가 보았듯이 하나님 자신의 충실하심을 보여주셨다.
                                                            - 존 칼빈, “자유주의 반박론”(솔로몬, 1994)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