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3 10

항상 기뻐하는 비밀 (빌 3:1-3) / 김영봉목사

해설:“끝으로”(1절)라는 접속사로써 사도는,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에 대한 이야기를 끝내고 다른 주제로 전환한다. 사도는 “주 안에서 기뻐하십시오”라고 권면한다. 그는 앞에서 기뻐하라고 권한 바 있다(2:18). 그래서 사도는 “내가 같은 말을 되풀이해서 쓰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그 말을 반복하는 것이 그들에게 “안전”하기 때문에 자신은 그것을 번거롭게 여기지 않는다고 말한다. 뒤이어 나오는 말을 고려하면, 바울이 말하는 “안전”은 거짓 교사들에게 속아넘어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어서 그는 “개들을 조심하십시오”(2절)라고 경고한다. 신도들을 찾아 다니면서 할례를 받고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요구하던 “유대주의자들”을 생각하고 한 말이다. 당시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을 개에 비유했다. 회당에서 예배 드..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요6:38) / 이금환목사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요한복음6:38) 누구의 인생이나 의미 없는 탄생은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처럼 의도된 탄생, 계획된 탄생, 이미 목적이 부여된 탄생은 예수님 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람의 몸을 입고 오셨고, 하나님을 나타내 보여주시는 삶을 사셨고, 하나님의 인류구원의 계획을 이루시는 죽음을 죽으셨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대로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전 생애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신 인류의 구원자셨습니다. 우리는 생명의 떡이시고, 구원의 문이시고, 영원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고, 그 믿음 안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오늘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영생과 풍성한 은혜 안에 사는 ..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당신의 관계!(창세기 4:8-10) / 원용일목사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당신의 관계!(창세기 4:8-10)8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9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10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네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이 범죄한 아담에게 질문하셨습니다. 인간의 실존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아담과 하와의 아들 가인이 아우 아벨을 죽인 후 하나님이 가인에게 질문하셨습니다.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가인의 심장이 덜렁거릴만한 뜨끔한 질문이었습니다. 이 질문 또한 오늘 우리가 되새겨야 할 우리 인간의 존재, 특..

선지자의 십자가 (왕하 1:13-18) / 신동식목사

선지자 엘리야는 살아있는 권력인 아하시아를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하나님은 바알에게 도움을 청하는 아하시아 왕을 향하여 죽을 것이라 선포합니다.결코 쉽지 않는 상황이지만 사람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했 습니다. 그래서 불의한 권력자를 향하여 경고하였습니다.아히시아는 자신의 죽음 앞에 엘리야를 만나고자 부하들을 보냈지만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재차 부하를 보내는 왕의 요청에 하나님은 두려워 말고 가라고 하십니다.그리고 왕 앞에 선 엘리야는 동일한 말씀을 전합니다. 왕이 우상숭배하였기에 죽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한번은 왕이 보이지 않는데서 한번은 왕의 면전에서 죽음을 선포합니다.그리고 말씀대로 왕은 죽음을 당합니다. 이 장면은 하나님의 말씀이 주는 신실함을 봅니다. 또한 우상숭배에 대한..

순종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순종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글쓴이/봉민근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광야를 지나온 비결은 고비마다 여호와께 엎드렸다는 데 있다.세상의 권세와 능력자도 혼자의 힘으로는 한계가 있다.성도가 세상을 승리하며 사는 비결은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것이다.하나님 앞에 엎드린다는 말은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인다는 말이다.하나님의 말씀은 묵상해야 할 소재가 아니라 말씀을 듣고 순종해야 할 소재다.말씀은 순종을 위하여 주어진 것이다.순종 없는 말씀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신앙의 선진들은 말씀 앞에서 엎드려 자신의 무릎을 꿇었다.묵상의 완결은 순종이다.신앙의 완성은 순종으로 결론 난다.신앙의 최고봉이 순종이다.아무리 말씀에 능통해도 순종하지 않으면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다.순종은 하나님을 경험한자만이 누..

불평도 습관이다

불평도 습관이다어느 마을에 늘 불평만 하는 농부가 있었습니다.늘 농부의 눈에는 아름다운 것이 없었고귀에는 좋은 소식이 없었기에 마을에선이미 소문난 투덜이였습니다.비가 조금만 와도 홍수 걱정을 하며 투덜거렸고,햇빛이 비쳐도 가뭄 걱정을 하며 소란을 피웠습니다.해충이 조금만 눈에 띄어도 온 곡식에피해를 보는 것처럼 걱정해 밤을 지새우기일쑤였습니다.어느 해에는 유례없는 풍작을 이뤘고곡식값까지 껑충 뛰어 마을 사람들이 기뻐했습니다.늘 농부의 불평만 듣던 마을 사람들은풍작만큼은 기뻐할 것 같기에 농부를 찾아가물어봤습니다."이보게, 올해는 풍년이라 좋겠어?"그러나 농부는 이렇게 투덜거리면서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괜찮긴, 풍년으로 인해서 땅에는몹시 해로울 거야."항상 불평하는 사람은감사할 일에도 작은 불평을 하고항상..

언약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입니다.(왕하 2:1-14)

왕하 2:1-14 묵상입니다. 선지자의 소명을 충성스럽게 완수한 엘리야.엘리사와 함께 주요 사역지를 순방합니다.믿음과 순종의 여정을 아름답게 마감합니다. 언약의 중보자로서 언약의 후계자를 세웁니다.엘리야는 하나님께서 데려가실 것을 선포하고,엘리사는 스승을 떠나지 않을 것을 맹세합니다. 스승에게 영적 능력을 구하며 순종하는 엘리사.선지자직을 이어받으며 하나님의 임재를 구합니다.언약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입니다. 구원과 함께 소명의 길을 감은 오직 은혜입니다. 그 부르심의 은혜에 합당한 오늘이 되며지금 여기서 복음을 누리며 나누게 하소서!

성령께서 엘리사에게 능력을 주십니다.(왕하 2:1-14) / 방광덕목사

왕하 2:1-14 묵상입니다. 엘리사는 하나님의 선지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았습니다. 엘리사는 성령의 두 몫을 구합니다. 엘리야 선지자의 장자와 같은 역할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엘리야는 승천하지만 성령의 능력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성령께서 엘리사에게 두 몫의 능력을 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