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직장 큐티

우리 시대에 유용한 전문만능인! (2022.12.2, 금요일)

새벽지기1 2022. 12. 2. 07:27

“간수장이 옥중 죄수를 다 요셉의 손에 맡기므로 그 제반 사무를 요셉이 처리하고 간수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살펴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를 범사에 형통하게 하셨더라”(창세기 39:22).

전에 직장인들을 위한 미국 잡지에서 󰡐Specialized generalist󰡑라는 인상적인 표현이 담긴 칼럼을 보았습니다. 번역하면 ‘전문만능인’쯤 될 것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오늘날과 같은 지식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만 가지고는 부족하고 관계나 리더십, 취미, 개인기 등 다른 분야에서도 능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일터에서 우리가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일입니다. 직급이 올라가면 한 분야만 알아서는 일을 제대로 하기 힘듭니다.

요셉의 경우를 보면 그는 전문화된 만능인이었습니다. 그는 애굽의 친위대장 보디발의 집에서 노예로 일을 시작하면서 자신의 전문 분야를 익혔습니다. 그리고 가정 총무가 되면서 모든 분야를 총괄할 수 있었습니다. 집안의 작은 일부터 인사관리, 재무관리 등 <남아있는 나날들>이라는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대저택의 집사장이 하던 일들을 감당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감옥에서도 간수들이 해야 하는 모든 업무를 책임지고, 간수장이 모든 것들 다 맡길 정도로 책임을 지며 일했습니다.

이런 전문화된 만능인으로 훈련받은 요셉이 당시 최대최강제국 애굽의 총리대신이 되었을 때에도 모든 일을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었던 것은 그리 이상하지 않습니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화된 만능인의 모습으로 자기 계발을 하고 직업인의 전문성을 키워나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일터의 기도 :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시대에 전문화된 만능인으로 훈련 받아 진정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