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4~5절 :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5-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 도다.
4 절
우리는 지금 하나님의 판단은 진리대로 된다는 세 번째 논증을 다루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선하심 때문에 하나님은 사실상 심판하실 수 없다는 식의 견해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입니다.
① 그들이 만약에 하나님의 선하심이 무언지를 알았더라면 그 하나님의 선하심을 살펴보기 위해서 시간을 보냈을 것이고, 결국 하나님의 선하심에 너무도 놀랍고 감사해서 하나님을 경배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② 그들은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을 오해하여, 하나님의 선하심을 일종의 더딘 것으로 생각하거나 우리의 죄를 보시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나머지 하나님의 선하심은 죄를 본다 할지라도 정말 그렇게 절망적으로 생각할 것은 아니라는 식으로 말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의나 공의와 같은 것이 있지만 그 점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고 하여, 그것을 무시해 버리고 그런 일이 결코 일어나지 않았던 것처럼 진행해 가는 것입니다.
③ 그들은 하나님께서 의와 공의에 대해서 말씀하실 때만 그렇게 하시고, 시행하시지는 않으며, 하나님께서는 사랑이시기 때문에 그 속성 때문에 심판하지 못하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태도만큼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은 없습니다.
④ 그들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하나의 방종과 하나의 자유와 자기들의 죄에 대한 하나의 구실이나 핑계로 사용하였습니다.
⑤ 그들은 하나님의 선하심의 목적과 의도와 목표를 전적으로 이해하지 못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어떠한 유의 통제하는 영향력을 행사하심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회개케 인도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의도적으로 무시해 버립니다.
⑥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끝내 회개하지 않을 것을 아시면서도 그들에게 은혜와 자비하심을 베풀어 주십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 받기를 원하시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내하심과 길이 참으심을 통해서 입증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구원을 받지는 못합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 뜻하시고 일하시는 방식에 대하여 우리는 온전히 이해 할 수는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십니다.
⑦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는 언제나 함께 나타나는데, 그것은 마치 동전과 같아서 한쪽 면에는 공의가 또 다른 면에는 사랑이 존재하여 같이 움직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의해 주어지는 은혜의 뒷면에는 반드시 공의의 심판이 같이 존재함으로서,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다고 할지라도 죄를 지었을 때에는 반드시 그에 대한 보응이 반드시 주어집니다.
5 절
이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회개케 인도 하신다고 하셨는데, 그 회개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합니다.
① 회개는 마음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다시 생각할 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다른 결심을 하고 다른 결론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② 회개는 마음을 바꾸는 것과 동등하게 행동을 수반합니다.
그것은 생각을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행동의 진로를 바꾸는 것을 포함하여 그 사람의 삶의 전체적인 방향과 습관의 변화를 함축합니다.
③ 그리고 회개는 자신에 대한 관점을 바꾸게 되고, 나아가서 인생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이 바뀝니다.
단순히 어떠한 죄에서 돌이켜 그것을 행하지 않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성경 계시의 차원에서 하나님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을 진정으로 알기 시작하는 순간 “나는 정말 비열하기 짝이 없으며 죄로 가득한 자구나! 나는 정말 불의하구나! 내 속에는 선한 것이 거하지 않아 선한 것이 전혀 없구나!”라고 고백하게 됩니다.
육체의 욕심에 따라서 짐승처럼 살던 자신의 모든 삶을 다 보내 버립니다.
아니 그는 이제 사람이란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목적을 가진 존재임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행동과 행실은 회개의 마지막 결과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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